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남성 성욕저하와 해결책

성욕저하란 무엇일까요?
성욕저하란 성행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을 말합니다. 때때로 성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은 흔한 일이며, 성욕의 정도는 나이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때때로 당신의 성에 대한 관심도가 파트너와 일치하지 않는 것도 정상입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성욕저하증상은 사람들에게 걱정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성욕저하는 때때로 근본적인 건강 상태가 안 좋아졌음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낮은 성욕의 몇 가지 잠재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낮은 남성호르몬 분비(테스토스테론) 
테스토스테론은 중요한 남성 호르몬입니다. 남성의 경우, 주로 고환에서 생산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근육과 뼈 덩어리를 만들고, 정자 생산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또한 당신의 성욕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상적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것이다. 하지만 미국비뇨기과 협회(AUA)의 지침에 따르면 최근 일반 성인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면, 성에 대한 욕구도 줄어듭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칙가 감소하는 것은 나이듦의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급격한 감소는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성욕감소가 심각하면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의하세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기 위해 보충제나 젤을 복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하지불안 증후군(RLS)
하지불안 증후군(RLS)은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걷잡을 수 없는 충동을 말합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을 가진 남성이 없는 사람보다 발.기부전(ED)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ED는 남자가 發起를 할 수 없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달 최소 5번 이상 하지 불안증후군이 발생한 남성은 없는 남성보다 ED 발병가능성이 약 50%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하지불안 증후군이 빈번한 남성은 더욱 ED가 되기 쉬웠습니다.



#3.약물 복용 

특정 약물을 복용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져 성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E 억제제 및 베타 차단제와 같은 혈압 약물은 사정 및 발.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수치를 낮출 수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암에 대한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 전립선암 치료에 사용되는 호르몬

● 특정 항우울제

● 운동 선수가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신진 대사 스테로이드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 항우울제(케토코나졸)

● 속쓰림과 위식도 역류 질환에 사용되는 시메티딘 

● 모르핀 및 옥시코돈과 같은 오피오이드 진통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 고민이시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병원에서는 대체할 수 있는 약을 권장해 줄 수 있습니다. 



#4.부족한 수면

임상 수면 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가진 비만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습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성적 활동과 성욕이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 연구에서 심한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남성의 거의 1/3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최근 연구에서 건강하고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5시간 미만 수면을 취한 남성의 호르몬수치는 약 10~ 5 % 감소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수면제한으로 인한 효과가 다음날 오후 2시에서 오후 10시 사이에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5.우울증

우울증은 사람의 삶의 모든 부분을 변화시킵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부부관계를 포함하여 한때 즐거웠다고 생각했던 활동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집니다. 성욕 저하는 또한 다음에 나오는 항우울제의 부작용일 수도 있습니다. 


● 세로토닌-노레핀 재흡수 억제제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플루옥세틴 및 세르트랄린


하지만  노레파네프린과 도파민 재흡수 억제제 부프로피온은 성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고 성욕이 낮으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병원에서는 항우울제의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약으로 바꾸도록 함으로써 당신의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6.노화

성욕과 연계된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남성이 10대 후반일 때 가장 높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흥분하고 쾌감을 느끼는 데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강직도도 떨어지고 준비하는데 더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서 상담하면 이러한 문제들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약물들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7.낮은 자존감

자존감은 내가 내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존감이나 자신감 부족, 자신의 몸매에 대한 불만족은 내 정서적 건강과 행복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매력이 없거나 내 모습이 불만족스럽게 느낀다면, 그것은 성적 만남에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좋아하지 않는 것은 심지어 성관계를 아예 피하고 싶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은 또한 관계에 대한 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데, 이는 ED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성욕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존감 문제는 우울증, 불안감, 약물 또는 알코올 남용과 같은 더 큰 정신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는 성욕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8. 스트레스

만약 여러분이 고압적인 상황이나 시기에 처해 있다면 성욕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호르몬 수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동맥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관이 좁아지면 혈류를 제한하고 잠재적으로 ED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와 에세이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가진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스트레스 장애가 성기능 장애의 위험을 3배 이상 증가시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스트레스는 피하기 어렵습니다. 연애 문제, 이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재정적인 걱정, 새로운 아기, 혹은 바쁜 직장 환경은 성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생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호흡 운동, 명상, 치료사와 상담하는 것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 ED 진단을 받은 남성은 8주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발기기능 점수에 상당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9. 만성질병

만성적인 고통과 같은 만성적인 건강 상태의 영향으로 몸이 좋지 않을 때, 성은 여러분의 우선순위 목록에서 뒤로 밀려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암과 같은 특정 질병은 또한 정자 생산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성욕을 해칠 수 있는 다른 만성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2형 당뇨병

● 비만

● 고혈압

● 고콜레스테롤

● 만성 폐, 심장, 신장, 간 기능 저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이 기간 동안 성적 친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파트너와 상의하세요. 또한 문제에 대해 의사나 성 치료사를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과도한 음주

오랜 시간 동안 과도한 양의 음주는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규칙적으로 3종류 이상의 알코올 음료를 소비하는 남성에게 음주를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평균적인 성인 남성은 하루에 한 두잔 또는 그 이하의 음주를 권유하고 있으며 이 이상은 장기적인 건강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11.성욕 감퇴의 신체적, 정서적 부작용

성욕 감퇴로 인해 남성들은 매우 불안할 수 있습니다. 낮은 성욕은 ED를 포함한 신체적, 정서적 부작용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즉, 만족스러운 관계를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발.기를 오래 유지할 수 없습니다.


ED는 남자가 성관계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와 파트너 사이의 긴장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성적 만남의 횟수가 줄어들고 둘 사이에 문제가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ED로 인해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하지 못하면 못하면 우울증, 자존심 문제, 신체 이미지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에필로그 

성욕 감퇴를 치료하는 것은 몸의 근본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만약 성욕 감퇴가 기초적인 건강 상태에 의해 야기된다면, 당신은 약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성욕 저하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이면 상담을 위해 치료사를 만나보는 것도 좋습니다. 


성욕을 돋우기 위한 조치도 스스로 취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행동은 성욕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더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

●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

● 스트레스 관리 

몸에 건강한 식단을 꾸리는 것

● 적절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