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0,50대 건강

남성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9가지

1. 에너지 소진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피로감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여러분은 예전보다 몸에 활력이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끔은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와 우울증을 포함한 다른 원인도 내 몸의 에너지를 소진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몸의 정기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밤 적어도 7시간에서 8시간 숙면하도록 노력하세요.



 2. 성욕 저하

성욕의 저하는 낮은 호르몬수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낮은 호르몬수치는 발.기 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만이 발.기부전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다른 의학적 문제들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 성욕이 없다면 치료를 받으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기억력 저하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당신은 계획한 것을 잊어버리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극도로 낮을 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슬픔을 느끼거나 우울증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명상, 요가, 운동을 해 보세요.



 

4. 기분의 변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남자들은 성격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이상 생활의 낙이 없고 예전에 즐기던 것도 싫어지게 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예전의 나를 찾아다고 말하는 남자들도 있습니다.



 

5. 근육 변화

테스토스테론은 근육을 만드는 것을 도와줍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근육의 양과 근력이 같이 떨어집니다. 운동을 해도 예전처럼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될 수 있으면 많은 근육을 쓰는 운동을 하고 웨이트 리프팅(바벨들어올리기)이나 저항운동도 계획에 포함시키세요.





6. 체지방 증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지면 근육감소 이외에 지방수치도 증가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섭취하는 칼로리를 운동을 통해 근육으로 만들지 않으면 여러분의 몸은 칼로리를 지방으로 바꾸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을 꾸리세요 여러분이 다이어트로 살과 여분의 체지방을 뺄 때 근육도 같이 빠질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몸무게를 줄일 때 더 많은 남성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여러분의 손실된 근육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골다공증 유발

남성호르몬이 적어지면 뼈를 약하게 하는 질병인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의 다른 원인들도 있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담배를 피우지 말고, 술을 줄이세요. 또한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8. 불면증과 불안감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으면 여러분은 밤에 불면증과 불안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편안한 취침 루틴을 만드세요.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세요. 침실을 어둡고, 조용하고, 편안하게 만들고 오직 잠자는 데에만 사용하세요.





9. 직장에서의 문제

낮은 남성호르몬수치로 인한 집중력 저하, 우울증 그리고 무기력감 등은 여러분의 직장생활을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심해진다면 건강검진으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조사결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다면 의사의 조언에 따라 테스토스테론 치료와 함께 건강한 생활 습관 변화가 중요합니다.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 ♥, 좋아요"눌러 주시고 SNS에  많이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