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커피성분은 약물? 올바르게 마시는 방법

아침 식사와 함께 커피 한 잔아침 출근 시간에 한 잔사무실에 도착해서는 라떼저녁 식사 후에는 에스프레소.

우리는 거의 매일 커피와 함게 생활하고 있는데요

한시도 떼놓을 수 없는 커피!

이것은 건강한 습관일까요아니면 단순히 중독일까요?

 

커피의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경각심과 집중력을 높여 업무효율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하지만 아메리카노 한 잔을 주문하기 전에전문가들은 커피의 주요 성분인 카페인이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아닌 약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그리고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커피를 마시는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이 있다고 조언합니다.



"올바른 방법은 그것이 내 몸과 정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아는 것입니다,"라고 영양학자 게일 프랭크는 말합니다. "잘못된 방법은 커피를 남용해 잠을 못 잘 정도로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사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골절, 수면장애, 그리고 그냥 쉽게 짜증을 내는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잘못된 예는 부모로서 어린 아이들에게 커피를 마시게 하고 커피에 의존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들면 학생들은 영양분이 풍부한 음료를 덜 찾기 마련입니다." 라고 롱 캘리포니아 대학의 교수인 프랭크는 말합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특히 어린 아이들과 뼈가 자라는 십대들에게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카페인이 뼈 형성에 필수적인 칼슘을 걸러내서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뼈를 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 6온스당 5밀리그램의 칼슘이 손실됩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커피에 우유 2스푼을 넣거나 에스프레소를 라떼로 만들면 잃어버린 영양소 중 일부를 보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최대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올바르게 커피 마시는 습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카페인의 유독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친구들이 몇 잔의 커피를 마셔도 충분히 잠에 들 수 있다 말해도 나는 평소 내 몸의 반응을 살펴 하루 중 언제 커피를 마셔야 하고 안 마셔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연구는 하루에 커피를 한 잔에서 세 잔 마시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최대 300밀리그램의 카페인하루 세 잔의 커피는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임신한 여성, 어린이, 심장병 또는 소화성 궤양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노약자들은 카페인의 영향에 더 민감할 수 있고 카페인 섭취에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여러분이 마시는 컵의 크기뿐만 아니라 로스팅하고 드립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매우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브랜드마다 커피 한 잔 카페인 함유량이 다음과 같이 다른 걸 보여 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 259mg

●  던킨도넛츠 : 143mg


● 커피가 많은 사람들에게 카페인의 주요 공급원이지만 탄산음료, , 초콜릿, 감기약, 두통약과 같은 다른 품목들도 카페인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런 약이나 음식과 함께 커피를 마신다면 여러분의 일일 카페인 섭취량은 상당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일시적인 "카페인 금단"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두통이나 졸음 형태의 것)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24-48시간 내에 사라지거나 다른 음식(차나 음료)에서 카페인을 섭취하면 사라질 것입니다.

 

 일부 약물은 카페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마다 카페인과의 잠재적인 상호 작용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