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피부관리 15가지 주의사항

여성건강|2018. 11. 13. 20:06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드시나요?

피부가 가렵거나 벗겨지기도 하지요또한 입술도 잘 갈라지고 발뒤꿈치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겨울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피부에 위험요소가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드시나요?

피부가 가렵거나 벗겨지기도 하지요. 또한 입술도 잘 갈라지고 발뒤꿈치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겨울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피부에 위험요소가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15. 겨울철 샤워방법

겨울에는 샤워를 짧고 간단히 해야 피부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길고 뜨거운 샤워는 여러분의 피부에서 수분을 빼앗아 갑니다. 추운 겨울 아침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뜨거운 물보다 효과적인 선택입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의 보호막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14. 계절따라 보습제 성분도 다르게

글리세린, 히알루론산, 프로필렌 글리콜과 같은 보습제들은 공기에서 물을 흡수하고 기름성분이 없습니다. 베이비오일 미네랄 오일, 식물성 기름(호호바 오일 등), 석유 젤리, 라놀린, 스테아르산 등 피부연화제는 피부에서 오일을 대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많은 보습제들은 여러 가지 성분이 포홤되어 있습니다. 또한 레티노이드가 함유된 제품들은 겨울철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를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13. 겨울철 올바른 보습제 선택

겨울철엔 보습제 선택도 신중해야 합니다. 보통 라이트한 로션을 사용한다면, 겨울철 마른 피부에는 좀 더 기름성분이 많은 크림이 필요합니다. 석유 젤리와 같은 연고는 일반 크림이나 로션보다 더 많은 오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유젤리는 겨울철에 보습력이 아주 좋습니다. 따뜻한 샤워 후에 아주 적은 양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골고루 피부에 문지르세요



#12. 먼저 각질 제거

각질을 먼저 제거하면 보습력이 좋아집니다. 각질을 제거하면 보습제가 건조한 피부에 더 잘 스며듭니다. 젖산이나 살리실산을 함유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세요. 특히 겨울철에 일부 각질제거제들은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먼저 피부에 조금씩 발라 보세요. 만약 피부가 정말 건조하거나 따끔거린다면,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그 제품의 성분을 잘 살펴보세요.



#11. 수퍼팻(지방) 비누 사용

봄과 여름에 사용했던 비누는 겨울 동안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겨울철에는 부드럽고 지방이 많고, 향기가 없는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신 분은 디메티콘, 글리세린, 라놀린 또는 미네랄 오일을 포함한 보습제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 . . .



#10. 건조해지기 쉬운 입술 관리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입술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조한 입술 방지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집에서 가습기를 사용하십시오. 입술에 밀랍 립크림이나 바셀린를 바르세요. 밖에 나갈 때마다 립밤이나 립스틱을 선크림과 함께 바르시면 됩니다. 햇볕과 바람에 너무 입술이 장시간 노출되는 것도 막아야 합니다. 입술에 침을 묻히는 것은 잠시 나아질 수 있으나 입술 건조를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9. 갈라지는 발뒤꿈치

아프고 갈라진 뒤꿈치!

특히 겨울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더 자주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발끝 주위에 굳은살이 있으면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 갈라진 발뒤꿈치는 감염을 일으키거나 매우 아플 수 있습니다. 석유 젤리를 뒤꿈치에 바르고 비닐랩으로 감싼 후 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며칠 후면 상태가 많이 나아질 겁니다.



#8. 건조한 손 각별히 주의

추운 겨울 공기에 손이 많이 노출됩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손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밖에 나갈 때 장갑을 끼지 않는다면 손이 몸의 다른 부분보다 추위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잠에서 깨거나 잠자리에 들기 전, 그리고 손이 건조하게 느껴질 때마다 글리세린 기반의 수분 공급제를 사용하여 내 건조한 손에 사랑을 듬뿍 주세요.



#7. 목욕 후 보습

욕실에서 나온 직후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피부에 흡수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수분 공급제를 바르세요. 글리세린 또는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는는 피부에 흡수되는 수분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베이비오일(미네랄 오일)은 피부에서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겨울철에는 보습을 위해 시간나는 대로 몸에 수분 공급제를 바르셔야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동물 등의 피부조직에 많이 존재하는 생체 고분자 천연 물질입니다. 수산화기가 많기 때문에 친수성 물질이며 피부에서 보습 작용을 합니다. 사람의 피부에도 존재하며, 특히 지렁이의 피부에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습 작용이 있으므로 화장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6. 가습기 사용

겨울철은 추워 아무래도 바깥활동이 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내의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는 피부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2~3개 구매해서 겨울철에는 방마다 설치해 공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5. 모발도 피부의 일부

겨울에는 이틀에 한 번 정도 머리를 감는 게 좋습니다. 너무 과도한 샴푸는 모발에서 수분을 빼앗아 갈 수 있습니다따뜻한 물과 순한 샴푸를 사용하세요. 샴푸 후에는 머리카락이 촉촉하고 반짝이고 부드러워지도록 컨디셔너를 바르세요. 헤어 드라이어기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자를 쓰는 것도 겨울철 모발보호의 한 방법입니다.


 

#4. 여름보다 더욱 강한 햇볕



겨울에는 햇볕에 타지 않을 것 같나요? 햇빛이 눈 위에서 더 반사되기 때문에 스키 타는 사람들과 다른 겨울 스포츠 선수들은 햇볕에 탈 특별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눈 위에서는 태양 광선의 80%가 반사되는데 비해 모래밭 위에서나 서핑할 때에는 햇볕의 반사비율이 20%도 안 됩니다. 내가 겨울 스포츠를 즐기지 않더라도 여전히 SPF 30 혹은 그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외출시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2시간마다 차단제를 발라 내 소중한 피부를 보호하세요.



#3. 동상과 그 전조증상

동상의 전조 현상인 프로스트닙은 귓볼, , , 손가락 및 발가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의 창백해짐, 무감각, 따끈거림 등은 프로스트닙의 징후입니다. 모자, 귀 덮개, 장갑 등 보온장비를 잘 착용하여 겨울철 프로스트닙을 예방하세요. 만약 내가 프로스트닙의 징후가 있는 경우 가장 좋은 치료법은 해당 부위를 다시 데우는 것입니다. 프로스트닙은 불편하지만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동상은 프로스트닙보다 더 심각하고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피부 깊이 얼어서 피부가 딱딱하고 창백해지고 차가워집니다. 만지면 아플지도 모르지만 감각은 둔해집니다. 동상 부위를 움직이면 빨개지고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 , , 그리고 귀가 동상에 가장 취약한 부위지만 신체 모든 부위가 동상에 걸릴 수 있습니다. 동상을 치료하려면 따뜻한 곳에 가서 동상부위를 감싸고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다시 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동상 부위를 다시 데우면 안 됩니다.




#2.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겨울철 피부는 건조해져서 가려워지기 쉽습니다. 오트밀이나 베이킹소다를 욕조에 풀어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고, 보습제를 자주 발라 주세요. 또 모직이나 다른 거친 옷감을 피해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가려움증이 없어지지 않으면 피부과 의사를 찾아보세요.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근본적인 증상이 있어 다른 치료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습진 예방

습진은 여러 종류의 피부 염증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습진의 특징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렵거나 붉어지는 것입니다. 겨울철에 피부가 건조해 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습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가 함유된 유제 연고로 미리 피부보습을 해서 습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땀을 흘리거나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쉽게 벗을 수 있도록 여러 벌의 얇은 옷을 겹쳐 입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