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예방에 탁월한 5가지 음식

여성건강|2018. 10. 29. 19:17

십자화과 채소

 브로컬리, 케일, 양배추는 비타민 AC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인돌이라는 식물 화학 물질이 풍부합니다. 인돌은 독소와 발암물질을 중화시켜 유방암을 억제시킵니다.

또한 인돌은 유방암 발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유방암 재발을 막아줍니다.


 

육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육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식단이 유방암 발병을 예방합니다.

렌즈콩 및 콩과식물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단백질 뿐만 아니라 섬유질, 엽산, 철분 및 항상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검은 콩은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암예방을 돕습니다.



 리그난이 풍부한 아마씨앗

아마씨는 리그난이 풍부합니다. 리그난은 섬유질을 제공하며 항상화 물질인 파이토 에스트로겐의 원천입니다. 아마씨에는 다른 식물에 비해 리그난이 많게는 800배까지 들어 있습니다.

리그난 대사물질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에스트로겐의 발현을 낮춰 유방암의 발병을 억제합니다. 아마씨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기름보다 실제 씨앗을 먹는 것이 좋답니다.



 생선 기름 섭취


 생선 기름은 비타민 D와 오메가 3가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선의 오메가 3에는 강한 항혈관 신생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혈관 신생은 혈관에서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암증식정에서도 혈관 신생이 일어나는데 항혈관 신생효과란 이를 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다른 암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D수치가 높을수록 유방암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수은 위험을 피하려면 청어, 정어리, 멸치 같이 먹이사슬 중에서 낮은 단계에 있는 생선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강황(카레)의 커큐민


 강황은 인도와 중국 전통의학에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최근에야 강황과 암 사이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텍사스 대학 앤더슨 암 센터 연구원들이 기고한 논문에 따르면 실험용 쥐에서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화학물질의 유해한 독성 영향을 줄이면서 유방암의 전이를 막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커큐민이 유방암 전이를 촉진하는 단백질을 차단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유방암 치료제로 강황을 선택하는 것이 아직 이르지만 카레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도 예방 차원에서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