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갱년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갱년기란 무엇일까요?

갱년기는 여성에게 사춘기처럼 인생에 있어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입니다. 갱년기는 질병이 아니라 생리 기간도 중단되고 가임기간이 끝나는 여성의 삶의 한 포인트입니다

 

이 시간 동안 배란이 멈추고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는 떨어집니다. 여성들 중에는 뜨거운 홍조현상이나 야간발한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성이 12개월 동안 생리가 없으면 보통 폐경이라고 합니다

 

폐경주변기는 폐경까지 이어지는 기간이며  그 기간은 2년에서 10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폐경은 삶의 새로운 단계의 긍정적인 시작으로 볼 수 있으며 주요한 건강 위험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 원인

다음은 여성의 생애 동안 생리 주기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생리 횟수]

나이는 갱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난소는 점차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을 생산하고 배란하는 능력을 잃습니다. 일부 수술과 치료로 인해 폐경이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과 치료에는 난소 제거, 암의 화학요법, 그리고 골반에 대한 방사선요법이 있습니다폐경 전 여성의 난소를 제거하지 않고 자궁을 제거할 경우 생리가 발생할 수 없지만 폐경기 때와 같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지 않습니다.

 

 

 

 

폐경기는 언제 시작하나요?

미국의 경우 폐경기 평균 연령은 51세이지만, 더 일찍 또는 나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40세부터 60세까지 갱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금연하는 여성보다 폐경이 빠른 경향이 있습니다. 특정 여성이 언제 폐경이 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12개월 연속 월경이 없는 경우 보통 폐경으로 봅니다.

 

 

폐경기는 얼마나 오래 지속됩니까?

폐경주변기에서 폐경기까지는 보통 2~ 8년 정도 걸립니다. 어떤 여성들은 다른 여성들보다 더 빨리 주변기에서 폐경기로 전환을 합니다.

 

 

 

폐경주변기란 무엇일까요?

폐경으로의 전환과 폐경이 가까워지는 시간을 폐경주변기이라고 합니다. 폐경주변기는 "폐경기 전후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주변기 동안 난소는 여전히 작동하지만 기능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임신을 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만약 여성이 폐경주변기의 징상을 보이고 있다고 해도 아직은 여전히 배란이 되므로 임신은 가능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 또한 이 기간 동안 오르락내리락합니다.


 

폐경주변기 증상

폐경주변기 증상은 여성마다 다릅니다. 불규칙적인 생리는 여성이 폐경주변기 동안 경험할 수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안면홍조

 가슴의 부드러워짐

 생리 전 증후군 심해짐

 성욕 저하

 피로감

 생리 불순

 질 건조증

 기침 및 재채기시 요실금 현상

 긴박뇨(소변이 마려워 참지 못하는 상태)

 정신적 불안정(신경과민)

 수면장애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세요. 왜냐하면 폐경주변기로 인한 원인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양이 많거나 혈전이 있는 경우.

 생리기간이 평소보다 며칠 더 지속될 경우

 관계 후 통증

 주기가 더 빈번해진 경우

 

 

 

폐경기 증상 : 생리 주기 변화

폐경이 다가옴에 따라 여성의 생리 기간이 바뀔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는 더 짧거나 더 길어지고 생리양이 더 적어지거나 많아질 수 있습니다. 폐경주변기 동안 몇 달 동안 생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이 폐경주변기에서 폐경기에 이르는 동안 몇 년 동안은 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변합니다. 주변기에도 임신은 가능하며 피임에 대해 안전한 기간은 1년 동안 생리가 없었을 때입니다


 

 

만약 불규칙적인 생리로 고민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이외 다른 조건도 생리기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증상 : 안면홍조, 야간발한

안면홍조증상은 폐경기 전후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안면홍조는 얼굴과 목이 화끈거리는 증상입니다. 가슴이나 팔, 등 부위의 피부가 붉어질 수 있습니다. 안면 홍조는 강도가 다양하며 발한 및 오한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밤에 땀을 흘리면서 일어나는 야간발한은 안면홍조증상과 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안면홍조 현상은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요?

안면홍조 증상은 30초에서 10분 동안 지속되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기 전에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안면홍조 증상은 최대 10년까지 지속될 수 있지만, 여성의 80%5년 후에는 대체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안면홍조 증상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로 인한 호르몬 및 생화학적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홍조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벼운 옷을 입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선풍기를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폐경기 증상 : 수면문제

폐경기 동안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동안 불면증은 야간발한, 밤에 발생하는 안면홍조증상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서 땀과 안면홍조 증상은 잠을 자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인한 불면증은 숙면을 방해하는 또 하나의 요소입니다.

 

 

야간발한 해결

다음에 나오는 방법들은 야간발한 증상이 있는 경우 잡을 자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침구 사용

 침실에서 선풍기 사용

 가벼운 면 잠옷 또는 가운 착용

 침대 곁에 젖은 수건을 두어 자주 사용하기

 

 

폐경기 증상 : 성생활

폐경과 함께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질로 향하는 혈액 공급량이 감소하고 이는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건조증은 고통스럽거나 불편한 부부관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용성 윤활제는 이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욕구에도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외의 다른 요소들이 성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수면 장애, 약물복용, 그리고 불안감은 모두 성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록 폐경이 되면 가임기간은 끝나지만, 모든 연령대의 여성들은 여전히 성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관계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심각한 증상에 대한 치료

호르몬 대체요법은 폐경기의 심각한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임약들은 불규칙한 생리량을 치료하고 안면홍조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을 치료할 때 국소 질 호르몬 치료는 질에 직접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국소 질 호르몬 치료의 예로는 질 에스트로겐 링, 질 에스트로겐 크림 또는 질 에스트로겐 알약이 있습니다. 또한 항우울제는 폐경 관련 홍조증상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되었습니다.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잠재적인 치료법으로는 혈압약, 항진통제, 그리고 생활습관 개선이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아직까지 논란이 있는 치료법입니다. 병원에 가시면 호르몬 대체요법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갱년기 증상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치료법은 에스트로겐 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조합으로 알약, 패치 또는 스프레이 형태로 투여합니다

 

호르몬 요법을 장기사용하면 심장발작, 뇌졸중, 유방암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가능한 가장 짧은 시간 동안 최소 호르몬만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여러분이 이 치료를 필요로 한다면 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몸에 맞는지 의사와 함께 상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생체 동일성 호르몬 요법

생체 동일성 호르몬 요법이라는 용어는 약국에서 환자들을 위해 제조한 식물에서 추출된 호르몬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생체 동일성이란 여성들의 체내에서 생성되는 호르몬과 분자학적으로 볼 때 동일하다는molecularly identical  의미를 뜻하고 있습니다

 

어떤 의사들은 생체 동일 호르몬 제품이 더 안전하다고 느끼지만, 미국 FDA는 이 제품들을 승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폐경기 혈관운동증상(안면홍조) 치료제 비주바는 최근 FDA 승인을 받았고 올해 2분기에  비주바발매에도 착수할 예정입니다.

 

 

 

폐경기 증상 : 천연 치료법

많은 여성들이 갱년기 증상에 대한 대체 치료를 시도합니다. 특정식물 또는 허브보충제는 안면홍조와 다른 폐경기 증상을 치료한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FDA는 허브보충제를 규제하지 않기 때문에 보충제들이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 폐경기 건강관리, 꼭 해야 할 것 vs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관련글] - 폐경기 골다공증 원인과 관리 

 

폐경 증후를 완화시키는 식물

블랙코호시(검은 노루잠)

● 식물성 에스트로겐

● 콩과식물

● 승마류

● 마카(덩이뿌리)

● 맥주 효모

● 세이지 에센셜 오일

● 치아씨드

● 인삼

● 마늘

● 레드클로버

● 비타민 E

● 야생 참마

 

 

폐경기 건강상 위험요소들

폐경기에는 심장병과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커집니다. 심장 질환은 미국 여성의 사망 원인 중 1위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혈압 및 혈당이 정상 수준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경기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변동하여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심장 마비 또는 뇌졸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에는 또한 뼈가 매우 약해지고 쉽게 부서질 수 있는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새로운 뼈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여성들은 골다공증에 매우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30세 이전까지 운동 등으로 높은 골밀도를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골밀도를 유지하려면 우유 및 유제품과 같이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D도 또한 신체가 칼슘을 흡수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관련글] - 폐경기 골다공증 원인과 관리

 

 

 

폐경기와 영양소

 

지금이라도 건강한 생활스타일을 시작하기에는 늦지 않았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콜레스테롤, 혈당, 그리고 혈압의 측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유방조영술과 같은 일상적인 예방 검진을 건너뛰지 마십시오이소플라본(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몸 속에서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수준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콩은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고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의 한 예입니다. 여성들은 또한 칼슘과 철분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충분한 칼슘과 철분을 섭취하는 것은 폐경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시고 영양가 있는 식단, 신체 활동,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을위한 식이요법과 영양
다음은 폐경기를 겪고있는 여성들을위한 더 나은 영양 섭취를 위한 조언입니다

● 매일 대략 1,200 밀리그램의 칼슘을 섭취하세요.
● 매일 약 9밀리그램의 철분을 섭취하세요.
● 매일 약 21 밀리그램의 섬유질을 섭취하세요.
● 매일 과일 12컵과 야채 2컵을 드세요.
● 식품의 라벨 살펴보기 및 인식
●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 기름진 음식을 줄이세요.
● 설탕 및 소금 섭취 줄이기

 

 

폐경기와 체중 증가

폐경기에 이르러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체중 증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부족은 또한 신체가 혈당과 전분 사용을 비효율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지방 저장량을 증가시키고 살을 빼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어떤 나이에도 중요하며, 특히 여성이 갱년기로 옮겨갈 때 더욱 중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의 신진대사는 느려지고 체중을 유지하거나 빼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유산소 운동과 뼈의 힘을 유지하기 위한 체중 저항 운동은 이 시기에 해야 할 중요한 두가지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또한 살을 빼고 기분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운동을 즐겨하지 않았더라도 지금부터 시작하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폐경기를 기념하며

많은 여성들이 폐경을 받아들일 때 잃어버린 젊음에 대해 슬퍼하기 보다는 새로운 삶의 단계를 축하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들은 더 이상 생리전 증후군PMS의 기간이나 증상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임신을 걱정하지 않고 관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폐경기는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을 탐구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채우고, 자신을 사랑하며, 성생활을 되살리는 시간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폐경기 도움팁

● 건강한 식단

● 매일 운동하기

● 관계시 윤활제 사용

● 파트너와 데이트 계획 세우기

● 문제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기

 

[+ 5 References] 

Cetisli NE, et al. (2015). The effects of flaxseed on menopausal symptoms and quality of life [Abstract]. 

 Cheng G, et al. (2007). Isoflavone treatment for acute menopausal symptoms.

● Cohen LS, et al. (2014). Efficacy of omega-3 treatment for vasomotor symptom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8). FDA permits marketing of a diagnostic test to aid in the determination of menopausal status [Press release]. 

● Gold EB. (2012). The timing of the age at which natural menopause occurs. 

 

2018/05/25 - [40,50대 건강] - 폐경기후 뼈, 근육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식단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하나만 꾸욱 ~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