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해서는 안 될 심장병 10가지 증상

여성건강|2019. 3. 21. 11:53

여성은 남성과 신체적으로 다르며 무엇보다도 심장마비 증상에 관해서는 더 그런 측면이 강합니다. 한때는 거의 남자들만의 문제로 여겨졌던 심장병이지만 이제 여성들도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로지 오도넬은 2012년 심장마비를 일으켰는데, 대부분의 여성들처럼 가슴을 움켜쥘 듯한 통증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대신에 그녀는 메스꺼움, 피부의 끈적거림과 함께 팔과 가슴에 통증이 있었고 많은 여성들처럼 심장에 문제가 있다고 깨닫지 못했습니다. 심장질환은 이제 여성 사망률 원인 1위입니다. 심장마비의 징후를 알고 다음 증상 중 하나 이상이 있는 경우 잘 대처해야 합니다.


 

호흡곤란(짧아짐)

한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를 앓고 있는 여성의 42%가 호흡곤란을 겪었습니다. 남성들도 이 증상을 나타내지만, 여성들은 가슴 통증이 없는 상태에서 호흡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마요 클리닉(Mayo Clinic)의 심장 전문의 샤론 헤이즈는 말합니다. 호흡 곤란은 대개 갑작스럽고 뚜렷한 이유 없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체 통증

, , , 치아, (일반적으로 왼쪽)과 어깨뼈의 통증은 여성의 심장발작의 빈번한 증상입니다. 이것은 "발사통이라고 불리웁니다. 손가락 같은 경우 통증이 그 곳에만 국한되지만 심장의 경우 신경 종말이 훨씬 적기 때문에 통증이 발사통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헤이스 박사는 설명합니다.

"심장이 문제가 생길 때 다른 부위에서도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심장마비와 관련된 통증은 상체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배꼽 밑에서는 통증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위장 장애

미국 여성보건 관리국에 따르면 심장마비가 있는 동안 여성이 메스꺼움이나 구토, 소화불량 같은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남성보다 2배나 높습니다. 이것은 종종 심장 아래까지 확장되는 오른쪽 관상동맥으로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기 때문이라고 헤이스 박사는 설명합니다.


 

피로 및 수면 장애

많은 여성들, 약 절반 정도의 심장 마비 경험은 갑자기 나타나고 또한 분명한 원인이 없는 피로감이 있다고 보고합니다. 심장마비를 앓은 여성 515명을 대상으로 한 한 조사에서 70.7%가 병 발생 한 달 전에 피로를 느꼈다고 답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약 50%의 여성이 수면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면 패턴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심장병에 대한 경고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독감과 비슷한 증상

 또 다른 모호하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마비의 징후는 피로감을 느끼는 독감과 같은 증상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보통 하루에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여러분은 심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야 해요"라고 뉴욕 레녹스 힐 병원의 심장 질환 담당 이사인 수잔 스타인바움는 말합니다. "이런 증상을 무시하는 여성들이 가장 큰 걱정거리입니다."

피로감과 독감 증세를 무시하면 안 됩니다.


 

식은 땀

로지 오도넬은 심장마비를 경험하고 있을 때 "끈적거림"을 느꼈다고 보고했고, 여성들 사이에서 이것은 흔한 일입니다. 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경우, 특히 폐경을 겪고 있지 않은 것이 확실하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이 증상은 여러분을 빨리 병원에 데려다 주는 증상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천여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식은 땀을 흘리는 사람들은 다른 증상과 비교해 병원 입원이 지연될 확률이 적었습니다.


 

가슴통증과 압박감
가슴 통증은 여성들에게 있어 심장마비의 두드러진 증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자주 일어나는 징후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증상 사이에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라고 헤이스 박사는 말합니다. 전형적인 "코끼리가 가슴에 서 있는 느낌"과 같은 급성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증상이 무엇인지에 관계없이 만약 새로운 것이고 잘 없어지지 않는다면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다 안전한 편을 택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라고 헤이스 박사는 말합니다.


 

안색이 나빠지고 창백해짐

심장마비가 오기 전에 얼굴빛이 창백해지거나 회색빛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혈압이 내려가면 얼굴빛이 눈에 띄게 안 좋아질 것입니다.


 

현기증 또는 머리가 흔들리는 느낌

어지럽거나 머리가 흔들리는 느낌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심장마비의 증상입니다한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를 앓고 있는 여성의 39%가 발작이 진행되면서 이런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는 여성들이 실제로 남성들보다 현기증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심지어 기절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심장으로 이어지는 혈관 중 하나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결과일 것으로 보입니다.


 

부정맥

심장 박동은 대부분 규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건강한 상태에서는 거의 심장 박동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심장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뛰는 불규칙적인 변화가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Sources

Classes of heart failure. (2017)

Foltz-Gray D. (2012). Most common causes of hospital admissions for older adults.

Goldberg RJ, et al. (2008). Delays in seeking medical care in hospitalized patients with decompensated heart failu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