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e 차지포인트 주식 주가 전망

lifestyle|2021. 1. 6. 12:47

 

sbe(스위치백 에너지) 2020 9월 차지포인트와 스팩합병한다는 소식 이후 10달러선에서 거래되다 52주 최고가 49.48달러를 기록하고 현재 37달러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전기차 충전기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차지포인트의 합병소식에 스팩기업인 sbe(Switchback Energy)에 대한 관심도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sbe 개요  Switchback Energy Acquisition Corp

sbe 2019 5 10일 설립되었으며 댈러스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기업인수목적의 스팩회사들은 여러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아 2년 내에 비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여 증시에 우회상장하는 역할을 하는 페이퍼 컴퍼니입니다.

 

스팩은 상장과정에서 주식(common stock)과 워런트(신주인수권:warrant)와 합쳐진 유닛(unit)을 판매합니다.

 

 

상장 이후 워런트는 시장에서 따로 거래가 됩니다. sbe유닛은 상장 당시 1개의 보통주와 1/3워런트(주식을 11.5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로 발행이 되었습니다. 현재 sbe워런트(sbe.wt) 13달러 중반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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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지포인트 ChargePoint, Inc

차지포인트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북아메리카 시장 점유율 1위인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업체입니다.

 

 

차지포인트는 미국 내 공용주차장이나 ·공용시설에 65000개 이상의 전기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1,500대 가량이 DC급속 충천기입니다. 멕시코에는 완속,급속 충전기 제조시설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벤츠, BMW를 포함하여 GM, 현대, 폭스바겐, 닛산, 재규어, 도요타 등 다수의 자동차 업체와 충전서비스 계약도 맺고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과도 차지포인트는 손잡고 국내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 진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세부 계약은 아직 맺지 않았지만 우리나라에 전기차 충전을 위한 인프라를 설치하고 이를 통한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에는 합의했습니다.

 

 

차지포인트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과 미국에서 사용되는 종류별 충전기(level 1,2,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2014년 세계에서 겨우 29만대 판매되었던 전기 자동차수는 급속도로 늘어나, 2018년에는 총 208만대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2014년 전기차가 전체 자동차 중 0.3%만을 차지했지만 , 2018년에는 점유율이 2.03%까지 상승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완성차 업계가 심각한 판매부진을 겪으며 202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2019년 대비 약 18% 감소한 170만 대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글로벌 자동차 전체 판매량이 약 23% 하락한 것에 비하면 피해가 덜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전체 자동차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3%로 올라갈 상승할 전망으로 점점 전기자동차의 비중은 커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전 세계 도로에는 50만대의 전기버스와 40만대의 배달밴, 트럭 그리고 1 8천만대의 간이이동장치(퀵보드, 휠 등), 전기스쿠터, 모터사이클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블룸버그는 <2020 전기차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30년 판매되는 승용차의 28%(58% : 2040)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020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의하면 배터리가격 하락과 내연기관에 대한 정부의 규제책 등으로 장기적으로 중국, 유럽, 미국, 한국 순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 중 미국은 가정에 전기차 충전 시설을 설치하기 좋은 환경으로 인해 2025~2035년 사이 전기차 판매율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도 전기차에 대한 우호적인 정책과 자동차, 배터리업체의 정부에 대한 압력으로 전기차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와 충전기는 전기차의 공급과 확산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며 전기차 충전 시설을 갖춘 나라가 앞으로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기

미국은 자동차공학회의 규격에 따라 레벨 1, 2 또는 레벨3(DC fast) 방식의 전기차 충전기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레벨1 충전은 120V 교류 충전 방식으로 1시간 충전으로 2~5마일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레벨2 충전은 240V 또는 280V 교류 충전 방식으로 1시간 충전으로 10~20마일을 주행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흔한 충전기의 형태입니다. DC 급속 충전(레벨3) 20분의 충전으로 60-80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급속 충전 방식으로 테슬라의 슈퍼차져(SuperCharger)충전 방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전기차 차량이 레벨1과 레벨2에 사용되는 J1772 충전 포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 소유주들은 사정에 맞게 레벨1과 레벨2 충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경우 자사만의 고유한 충전 포트를 사용하므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는 레벨2 충전소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테슬라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레벨2 충전 포트 어댑터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 에너지국에 따르면 현재 사용중인 위의 3개 충전기 외에도, 미국 전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상 전압(208/120V, 480/277V)을 사용하는 고효율 AC 충전 방식을 위한 추가 표준(SAE J3068)이 개발중입니다.  

 

 

 

차지포인트 성장성 수익성 

매출액

차지포인트의 매출액은 201914700만달러였고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약간 감소하여 13500만달러로 예상됩니다. 2021년부터 매출액은 점점 상승하여 2026년에는 206900만 달러로 2020년보다 약 20배 정도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전기차 보급과 차지포인트 매출과의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전기차 보급과 차지포인트의 판매가 고공행진을 보일 것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과 차지포인트의 매출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로스마진(매출총이익율)

차지포인트는 2017년도 38%의 그로스마진을 보였습니다. 매출 대부분을 커머셜 사업분야 ac충전방식 선전에서 얻어낸 성과입니다.

 

 

2018, 2019년 그로스마진이 21%, 12%로 일시적으로 떨어졌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2018년 제품군 다양화를 위해 타사 ac제품을 구매하여 리브랜딩함.

- 2019년 dc 제품을 직접 제작하기 위하여 연구개발 비용 증가

 

2020년부터는 차지포인트는 ac, dc충전방식 제품군을 직접 생산할 수 있어 30%이상의 높은 그로스마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차지포인트 sbe 전망

차지포인트는 아직 상장되지 않아 스팩기업인 sbe주식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팁랭크 스마트 스코어에서는 중립이나 매수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약간의 비중확대 의견을 보이며 1년 목표주가를 $50.00로 보고 있습니다. 주식 전문블로거들은 앞으로 장기적으로 고성장세인 전기차 인프라에서 차지포인트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강한 매수 의견(Bullish)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지포인트 경쟁기업

미국에 보급되어 있는 분포된 전기차 충전소는 여러 전기차 충전 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는 전기차 충전기를 제작, 판매하고 충전소를 해당장소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해당 충전기를 이용하려면 해당기업의 어플을 다운 받고 어플 내 결제수단을 사용하고 구독 해서 결재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BLINK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며 충전 데이터를 관리하는 회사입니다. Car Charging Group이 소유한 네트워크기업으로 충전소 23000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까운 충전소 위치를 알려주고 결제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회원 가입 없이도 충전기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매도리포트 전문기업인 시트론은 블링크 차징은 2012년부터 어플 다운로드 수가 제자리라며 충전소 점유율이 매우 낮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블링크의 전기차 충전소 점유율은 현재 8%정도입니다. 레벨2 충전기의 경우 충전 요금이 kWh0.39~0.79$ 또는 분당 0.04~0.06$에 형성. dc급속 충전의 경우 한번 사용에 6.99~9.99$가 소요됩니다.

 

 

 

EVgo

미국 테네시 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34개주에 1,200개 이상의 급속 충전기를 보급중입니다.

2019EVgo는 충전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100 %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계약한 미국 최초의 전기차 충전 기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20208GM과 제휴하여 향후 5년 동안 2,700 개 이상의 새로운 고속 충전기를 도시와 교외에 추가 설치하여 미국 최대 공공 급속 충전 네트워크의 크기를 3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Vgo 충전 가격은 지역별로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dc급속충전의 경우 회원은 160, 비회원은 145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우버(Uber)2019EVgo와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Electrify America

Electrify America20166월 폭스바겐과 미 환경청이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관련 법정 소송을 마무리지으면서 정부와 합의해 만든 태양광 전기차 충전소 제공업체입니다. 미국 전 지역에 걸쳐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미 정부와의 합의에 따라 전기차보급 확대를 위해 2027년까지 총 20억달러를 투입해 공용 전기충전인프라와 관련 교육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Electrify America1차로 2019년까지 미국 17개 도시와 39개주를 지나는 고속도로 위주로 충전소를 설치했습니다. 2차 사업은 라스베가스·애틀란타·피닉스 등 대도시를 포함한 18개 지역에 도심형 기반으로 dc초고속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테슬라도 슈퍼차져(고속충전)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지만, 테슬라 차주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달리 Electrify America는 모든 전기차에서 사용이 가능한 충전 네트워크라는 점이 큰 차이점입니다.

 

미국에서 Electrify America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전기차로 장거리 여행을 가는 것은 꿈이 아닌 현실이 되어가고 있으며, 내연기관차의 전기차로의 전환은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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