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EVBox TPGY 주식 주가 합병

TPGY(TPG Pace Beneficial Finance Corp)20201212EVBox와 합병발표 후 11달러선인 가격에서 2배 가량 상승하며 현재 20달러 중반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요가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유럽지역 충전기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EVBox와의 합병소식에 스팩기업인 TPGY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TPGY 개요 (TPG Pace Beneficial Finance Corp)

TPG pace는 글로벌 투자회사(스팩)로서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으며 자산규모는 $85B이며 14개의 지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TPG는 그동안 우버, 스포티파이 등 고성장 유니콘산업을 지원, 투자해 왔습니다.

 

 

TPG pace는 상장 당시 3500만개의 유닛을 10달러에 발행하여 35천만 달러(3,800억원)를 조달했습니다. 각 유닛은 1개의 보통주(common stock)1/5의 워런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TPGY26달러선(TPGY.U : $27.97), TPGY워런트(TPGY.WT)8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TPGY워런트로는 TPGY주식을 11.5달러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신주인수권입니다.

 

TPGY 주가보기

 

 

 

 

 

 

EVBox 개요

차지포인트가 북미 충전기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업이라면 EVBox는 유럽지역 충전기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입니다. 현재 EVBox는 세계에서 가장 충전소 밀집도가 높은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유럽 및 북미 등 70개국에 19만여개의 전기 충전소를 설치했습니다.

 

현재 유럽에서 전기차 충전소가 가장 많이 보급된 네덜란드는 전국에 32875개소가 있어 유럽연합 전체 충전소의 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독일이 25,241개소(22%), 프랑스 16,311(14%), 영국 14,256개소(12%) 등의 순입니다.

 

이 회사 충전소는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져 100% 재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EVBox 비즈니스 모델

현재 EVBox는 유럽에서 AC 충전에서는 25%, DC 급속 충전시장에서는 3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VBox는 전기충전시설을 판매, 설치하고 에버론이란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의 인프라 구축을 도와주고 그 후에 a/s, 충전소 관리프로그램 등 구독서비스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충전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에버론이란 어플을 통해 충전기 위치를 쉽게 찾고 사용 후 결제, 자신의 사용내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를 이용함으로써 절감한 온실가스량과 연료량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영업장에 충전기를 설치한 고객들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관리, 충전가격 결정, 충전기 등급별 회원제 운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요금제의 단계(예 : 호텔에 충전소 설치시)

EVBox에서 호텔측의 요청으로 충전기를 설치했을 때 요금부과와 관리에 대해 단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 EVBox는 호텔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호텔측에서는 직원이나 투숙객에게 무상으로 충전기를 사용하게 합니다.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고 유럽에서는 일반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2단계 : 호텔에서는 충전소 관리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손님이나 직원, 사용자들은 에버론 앱, 카드를 통해 사용료를 지불합니다.

 

 

3단계 : 호텔측에서는 EVBox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별로 차별화된 가격정책을 실시합니다. 호텔직원은 전기사용료가 급여에서 자동차감되고 손님은 숙박비용에 충전비용이 자동합산됩니다. 유럽에서는 이런 사용자별 가격차별정책이 널리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4단계 : 호텔에서는 숙박비, 충전비 등 청구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하여 멤버쉽 등급별로 다양한 가격을 부과합니다. 이런 호텔시스템과 충전시스템의 결합은 앞으로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EVBox 매출구성비

처음엔 충전기 제작, 설치 등 하드웨어에서 매출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구독서비스, 거래수수료 등 소프트웨어에서 매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소프트웨어 분야 매출은 충전기를 한번만 설치하면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고정매출입니다. 소프트웨어 분야는 충전기관리, 구독서비스, 거래수수료 등이 있고 그래프에서 보듯이 7년후에는 매출의 55%이상을 차지할 걸로 EVBox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 최근 차지포인트 등 전기차 충전관련사들은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얻는 반복적인 고정매출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럽시장 판매량 & 시장확대

유럽은 좁은 지역에 작은 나라들이 많고 다음과 같이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요구사항도 나라별, 지역별로 달라 기업환경이 무척 어렵습니다.

 

  • 매우 정교한 제품사양과 판매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이해 및 공감대 형성
  • EVBox는 발전된 기술과 제품으로 유럽에서 지배적 위치 차지
  • Engie와의 전략적 제휴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지배력을 높임

 

이런 차별화된 솔루선으로 EVBox202010월까지 누적판매량 19만대를 보이고 있으며 유럽보다는 다소 덜 복잡한 북미지역에서는 쉽게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성장률

EVBox202010월까지 총 19만대의 충전소를 설치하였습니다. 2020년만 약 8만대의 충전소를 설치하였고 2015년과 비교해 매년 평균 65%, 8배의 매출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매출예상의 비중도 1회성 충전소 설치에서 점점 구독서비스, 충전소 관리 등의 소프트웨어 섹터가 높아지는 걸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도 유럽에서의 지배적인 기술로 북미시장까지 점유율을 점점 넓혀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로스마진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부가가치 제품판매, 소프트웨어 수입비중이 많아지면서 30%대를 기록할 걸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수익률 전망

향후 수입, 지출전망을 보면 2021년부터 매해 60%이상의 매출증대율과 30%이상의 그로스마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EVITDA2023년에는 1%로 흑자(EVITDA 기준)로 전환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서비스, 충전소 관리프로그램 등의 반복매출비중의 증가로 매출이 증대하더라도 비용은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사 협력사

  • 운송, 주차관련 서비스 : avis, scania, DHL
  • 충전기판매자 : 인피니티, 쿨블루, 솔라, 모빌리티 하우스
  • 직장 숙박시설 서비스 : 힐튼, 맥도날드, 유니레버, 이케아, 아마존
  • 연료 충전서비스 공급자 : allego, tatal, 스마트릭
  • 자동차 제조업체 : 벤츠, 포드 ,시트로앵, 폭스바겐, 현대, 시트로앵, 오펠

 

 

 

 

 

 

 

 

TPGY(EVBox)전망

EVBox는 아직 상장 전이라 합병스팩기업인 TPGY주식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팁랭크 스마트 스코어에서는 10점 중 3점으로 매도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TPGY주주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종목은 테슬라로 27.7%이고 차지포인트의 스팩기업인 SBE8.65%, 기타 엔비디아, APXT, STPK, BFT, CIIC 등은 대체로 6~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TPGY주식 보유자는 35-55세가 전체의 71.4%를 차지하며 월간 4.7%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TPGY(EVBox) 주가 지표

거래소 : 뉴욕거래소

per(p/e) : -66620.898

시가총액 : $1.16B

52주 최고 최저 : 9.88 - 33.88

평균거래량 : 618.14K

티커 : TPGY, TPGY.WT(워런트 : 현재 $8.40)

 

 

 

EVbox(TPGY) 정리 및 뉴스, 이슈

EVBox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20만개의 충전소를 설치함으로써 충전인프라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2020.1.7.)

EVboxEngie S.A.S.의 자회사입니다.

Engies S.A.는 저탄소 에너지 서비스 회사로 전 세계의 탄소 생산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Vbox는 유럽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19만개 이상의 충전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TPG Pace는 투자 회사인 TPG에 의해 만들어진 SPAC회사입니다.

 

합병 후에도 EVBoxTPG로부터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EVBox는 합병이 되면 96,900만 달러의 기업가치를 지니게 되고 합병된 회사의 주식가치는 가치는 139,400만 달러로 예상됩니다.

20211분기 말에 예정된 합병이 완료되면 TPG PaceEVBox Group으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고 주식도 EVB 주식으로 변경되지만 거래는 여전히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됩니다. 

 

 

 

[관련글]

sbe 차지포인트 주식 주가 전망

Qell 주식 주가 프로테라 합병?

루미나 테크놀로지스(LAZR) GMHI 주식 주가

암웰(AMWL)주식 주가 락업해제일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Class A (PLTR) 주가 락업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