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Qell 주식 주가 프로테라 합병?

Qell은 한 때 공모가를 크게 상회한 13달러선까지 상승하다 현재 12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마 프로테라와 합병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 같습니다


Qell 주식 주가 프로테라 합병?


Qell 워런트(Qellw)는 3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럼 요즘 관심이 많은 스팩기업 Qell Acquisition에 대해 아래에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Qell 개요

Qell Acquisition사는 기업인수목적의 스팩기업으로 여러 명의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 내에 비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여 증시에 우회상장하는 역할을 하는 페이퍼 컴퍼니입니다.

 

Qell사는 2020930, 주당 10달러에 3300만주(1,150만주 워런트)를 발행해 시가총액은 3,300억달러 규모였습니다. 처음엔 QELL은 유닛 형태(QELLU)로만 거래되다 1123일 보통주와 워런트로 분화되었습니다.



 

1유닛은 1개의 보통주와 1/3의 워런트로 분리됩니다. 워런트는 Qell보통주를 11.5달러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spac을 통해 '버진 갤럭틱', 수소 트럭 제조업체 '니콜라', 라이다 제조업체 루미나, 온라인 스포츠 게임업체 '드래프트 킹스' 등이 상장한 바 있습니다. 니콜라의 경우 스팩시기부터 투자한 사람들은 매우 높은 수익률을 올려 최근 스팩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Qell과 프로테라 합병가능성은?

요즘 Qell이 주목받는 이유는 전기버스회사 프로테라와 합병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QELL의 창립 목적이 차세대 이동 및 운송 또는 지속가능 산업분야에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고성장 산업에 투자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런 회사 창립 취지와 프로테라가 영위하는 사업이 잘 부합합니다. 또한 Qell의 경영진이 프로테라, 전기차,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많은 경험이 있어 연관성이 깊습니다.

 

 

첫째, QELLCEOBARYY ENGLEGM에서 5년동안 북미 지사장을 지냈습니다. 또한 CNG 내압용기 전문 제작업체인 어질리티 퓨얼 솔루션스사와 EV 전문 제조업체인 Think회사의 ceo를 역임할만큼 차량부분에 있어서 관심이 매우 큽니다.



 

둘째, CFO Sam Gabbita는 에너지, 산업 및 상업 운송과 같은 오염 물질 부문의 탈탄소화 솔루션에 투자하는 10억 달러 펀드를 이끌어냈습니다. 탈탄소화는 프로테라사의 핵심가치입니다.

 

Gabbita는 에너지, , 운송, 제조, 식품 및 농업 등 산업 시장의 기술 및 혁신에 대한 투자를 하는 성장 주식 펀드인 엘리먼트 파트너스에서 전무 이사로 재직했습니다

 

셋째, 라이언 포플 이사는 프로테라의 공동 설립자이면서 테슬라의 재무이사였습니다.

 

또한 사외이사인 Kathleen Ligocki는 포드,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 및 지엠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습니다. Kathleen Ligocki4개의 회사(어질러티 퓨얼 솔루션, 하베스트 파워, 넥스트 오토워크스, GS 모터스)와 한 개의 포춘 1000 상장기업(Tower Automotive)을 운영했습니다.

 

사외 이사 조셉 워커는 지엠의 선임 고문으로 5년을 보내며 재무, 예산, 인수합병 및 구조조정 문제에 대한 자문을 담당했습니다. 



프로테라 Proterra

프로테라는 2004년 콜로라도 주 골든에 설림된 미국의 전기버스(대중교통, 영업용 버스, 공항버스, 스쿨버스)제조 회사로 미국 43개주와 캐나다 전역의 대학과 교통기관에 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디젤 버스를 대체하고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무공해 차량을 만드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버스계의 테슬라로 불리는 프로테라(Proterra)는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1회 충전으로 1100마일(1772)를 주행하는 버스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프로테라의 사업섹터는 전기버스 외에도 전기 에너지 생산, 배터리 셀 제작,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전기 충전 시설, 유지보수 등 시스템이 있습니다. 단순히 전기버스만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성장잠재력이 큰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테라는 LG에너지솔루션과 2016년부터 대형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전기버스인 '카탈리스트 E2'를 시작으로 자사버스에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테라의 최근 뉴스와 사업내용

- 최근 북미시장에서 가장 긴 주행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5세대 전기버스인 ZX5 출시했습니다.(1회 충전시 240마일(29인승)329마일(40인상)이상 주행가능) 프로테라 ZX5 배터리는 1300만 마일의 운행에서 그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2020.12.16.)


프로테라



- LG에너지솔루션의 고에너지 원통형 배터리(675h)ZX5에 탑재(2020.12.15.)

- 자사의 상업용 운송수단과 전기버스에 장착될 배터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제조시설 로스엔젤레스에 구축(2020.12.10.)

- 중형 EV파워 트레인을 제작(주요 고객사는 독일 다임러, 반호르, 옵티멀, 버스테크 등이 있음)


- 전통의 자동차 기업인 BMW, GM 등으로 부터 투자를 받음.

- 턴키방식의 인프라 구축(전기에너지 저장, 충전시설관리,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을 포함하는 에너지서비스 부문까지 사업 보유

 

 

 

주가 전망

팁랭크 사이트에서 8가지 데이터를 기반한 스마트스코어에서는 중립의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타 애널리스트, 블로거들 매수매도 의견이나 헤지펀드 동향에 대한 정보는 상장된 지 얼마되지 않아 정보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Qell 주식 주가 프로테라 합병

qell 주가 보기 


 


Qell 주가 지표

거래소 : 나스닥

  per : n/a

 시가총액 : 3,300억달러(상장 당시)

 52주 최고 최저 : 10.16 - 14.00$

 평균거래량 : 1.27M

 티커 : qell, qellw(워런트 : 현재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