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40대 이후 성생활, 미리 알아야 할 21가지 사실

우리 몸에 큰 병 없이 자연스럽게 나이들 때 건강한 성생활에 대한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병을 앓거나 수술을 한 경우 자신과 파트너 둘 다에게 신체적 변화로 인한 어려움이 발생하곤 합니다.


불행하게도, 힘든 현실이나 나이들어서 몸이 불편해지는 등의 이유로 내 장년의 성문제에 대한 관심은 종종 뒤로 밀려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젊었들 때의 즐거움과 에너지, 설렘을 다시 되찾기에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만족스럽고 즐거운 성생활을 위해 건강과 관련된 장애물을 극복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여성의 신체 변화

여성은 나이를 먹으면서 성적 변화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들 중 일부는 환영할 만한 것이며 다른 것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성의 나이와 성적 변화

40,50대 여성은 원치 않는 성적 변화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외모는 주름이나 흰머리가 나타나면서 바뀔 수 있고, 나이가 들수록 덜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 여자들은 욕구에 영항을 받습니다.


또한 물리적 변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나이가 들수록 호르몬이 줄어들어 질벽이 얇아지고 건조해지고 더 예민해집니다. 이런 변화는 관계시 불쾌감과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관계로 인한 마찰은 질벽에 미세한 상처를 낼 수 있고 통증과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부부관계시 처방약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윤활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이로운 점

세월의 흐름과 함께 오는 몇몇 성적 변화는 여성들에게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들은 종종 무엇이 그들을 흥분시키는지 배웠고, 더 젊고 경험이 적은 여성보다 경험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경향이 더 많습니다.


중년여성에게는 과거의 경험 또한 신체적인 자신감과 함께 성적 능력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걱정은 폐경 이후에는 사라집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중년의 여성들은 더 여유롭게 성생활을 즐깁니다.

 

 

#2. 남성의 성적 변화

남자들도 나이에 들어감에 따라 몸의 변화를 알아차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나이와 그에 따른 성생활 문제

남성들은 나이 들면서 성생활에서 어려운 점이 하나씩 나타날 수 있습니다발기를 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으며 강직도와 크기도 예전보다 약해질 수 있습니다. 기하는데도 남자들은 더 많은 전희를 필요로 할 수 있고 정액생산능력도 떨어집니다. 사정 후에 쉽게 더 수그러들고 다시 한 번 발기하는 데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발기부전, 즉 발기를 얻거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되는 경우는 65세 이상 남성의 65%에서 발생합니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있고 이러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 때문에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에게 이로운 점
나이가 들수록 경험이 많아지고 파트너를 만족시키는 데 있어서 전희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속도를 늦추고 파트너의 즐거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은 부부관계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중장년남성들은 흥분하고 절정감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며 오랫동안 파트너와 관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충분히 건강한가요?
나이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성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장애, 그리고 의학적인 상태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들은 성행위와 즐거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학적인 문제에도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노화와 관련된 성기능 장애의 보다 일반적인 원인에 대해 논의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4. 관절염과 성생활
관절염은 관계를 불편하게 할 수 있는 관절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운동, 휴식, 따뜻한 목욕, 그리고 다른 자세를 시도해 봄으로써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약물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관절 대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관절염 환자들을 위한 자세

요통이 있는 남성의 경우 옆으로 누운 자세는 등(허리)이나 다른 관절에 압력을 덜 가합니다. 이 체위에서, 두 사람은 다리를 서로 교차시킨 채 서로 마주보고 누워 있습니다. 이 자세는 또한 최근에 고관절 치환 수술을 받은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수술받은 사람의 다리가 위쪽에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 엉덩이나 무릎에 관절염이 있는 여성의 경우 침대 가장자리에 누워 있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남자는 서 있거나 무릎을 꿇고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남자가 무릎에 관절염이 있다면 여성상위 자세를 취하고 남자가 누우면 관계시 고통이 덜 합니다.

 

#5. 만성적인 통증 극복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조건들은 성기능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뼈와 근육 상태, 대상포진, 혈액 순환 불량, 혈관 질환은 수면 문제, 우울증, 외로움, 그리고 이동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중장년층 사람들의 성관계에 어려움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문제들 중 많은 것들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6. 당뇨병 환자의 경우

남성의 경우 당뇨병은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또한 역행성 사정을 유발하여 정액이 방광으로 역행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당뇨병은 건조증, 통증, 성욕감소, 흥분감과 오르가즘 부족 등 성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윤활제는 때때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당뇨병에 걸린 남녀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약이 있기 때문에 병으로 인한 성적문제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7. 심장병 이후 관계
심장 질환은 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또 다른 질환입니다. 동맥 경화는 혈류를 방해할 수 있으며 고혈압은 또한 혈액의 흐름을 나쁘게 해 남성의 발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병은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태가 다시 안정되고 심장마비를 일으킨 후 약 3주에서 6주 후에 성행위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후 성행위에 대해서는 의사의 조언대로 따라야 합니다.


 

#8. 성건강 : 요실금

남성과 여성의 방광 기능 장애는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제는 과민성 방광, 괄약근의 통제력 약화, 소변 저장 능력 문제 및 요로 감염입니다. 관계는 방광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요실금(소변 누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관계를 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대개 치료할 수 있습니다.

 

 

#9. 뇌졸중 후 관계
뇌졸중은 보통 성관계 능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발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문제는 실어증(언어 상실)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촉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우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신경안정제, 수면제, 고혈압 치료제 등 뇌졸중 피해자에게 처방된 약물이 때로는 관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치료제의 경우, 한 가지 해결책은 약을 먹기 전에 성관계를 계획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피임을 하는 여성의 경우 피임약의 변화로 인해 관계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또한 사람의 촉감(성감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마비될 수 있는 부위를 알려주고 영향을 받지 않는 부위를 파트너에게 자극하도록 요청합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신체가 약해지거나 마비되면 다른 자세나 의료기기가 성행위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후 자세
특히 남자가 몸의 한쪽이 약해지거나 마비를 경험했을 경우, 뇌졸중 이후 정상체위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두 파트너는 서로 마주보고 다리는 서로 교차하면서 나란히 누워 관계를 가지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또한 뇌졸중 발생 후에는 여성상위체위가 가장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10. 수술 후 성관계

수술은 단기간에 스트레스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식기 수술 후에도 정상적인 성생활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성행위를 언제 재개할 수 있는지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11. 자궁적출술

나이가 들면서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인 자궁적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에게 자궁 적출술은 관계를 덜 고통스럽게 할 수 있고 수술로부터 완전히 치유된 여성들에게 더 많은 절정감과 만족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20%의 여성들이 자궁적출술 후에 덜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성이 질 또는 클리토리스 오르가슴을 선호하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적출술은 클리토리스 자극과 관련있는 신경에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지만 자궁경부를 자극하는 신경을 손상시키거나 절단할 수 있습니다. 자궁적출술 직후에 여성들은 종종 의사의 승인 후 6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부부관계를 갖지 말 것을 권고 받습니다. 의사가 승인하기 전에 관계를 갖는 것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한 경우

만약 여성이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이유로 자궁절제술 후에 관계를 더 이상 즐길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남자들이 파트너의 여성스러움이 수술 이후 영향을 받는다고 느낀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2. 유방 절제술 및 신체 이미지

여성이 나이가 들수록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방암의 경우 유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거하기 위해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여성이 유방암 치료를 받으면 수술과 관련 화학요법, 타목시펜 복용 및 화학적으로 유발된 폐경 등이 성적 흥분과 오르가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13. 유방절제술이 신체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여성은 절제술 후 원하는 바램이나 욕구를 잃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많은 여성들은 그들을 여성스럽게 느끼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이 들 수 도 있습니다. 지원 단체들이 미국 암 협회의 "회복을 위한 노력"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방 재건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남성도 유방암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질병은 더 많은 여성호르몬을 생산해서 남자들의 욕구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15. 약물복용, 음주, 부부관계

성적 문제의 가장 흔한 원인은 또한 혈압약,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식욕억제제, 당뇨약, 궤양제와 같은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도 발.기불능를 일으키거나 남성에게 사정을 어렵게 할 수 있으며 어떤 약물은 여성에게서 성욕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복용하고 있는 약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의사는 영향이 덜한 다른 약을 처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발기장애를 불러올 수 있고 여성들에게 절정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16.안전한 성관계와 임신 예방

여성들이 폐경에 가까워지고 생리가 불규칙적이라도 임신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성병(STD)은 내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나 발병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폐경 후에 임신을 할 수 있나요?

여성이 폐경 후(12개월 연속으로 생리 없음)까지 임신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17. 안전한 성관계와 성병.

성병(STD)은 어느 연령에서나 가능합니다. 젊은 층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지만 중년층도 역시 성병에 취약합니다. 성병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성 하감

● 클라미디아

● 사면발이

● 기생충 감염

● 단순 포진

● 생식기 사마귀(HPV : Human Papillomavirus)

● 임질

● HIV(면역결핍증) / AIDS (후천성 면역 결핍 바이러스)

● 성병림프육아종

● 매독

● 트리코모나스 증

● 요도염

 

중장년 여성들은 젊은 여성들보다 성관계 중에 퍼진 기생충인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18. 안전한 관계와 면역결핍증/에이즈

면역결핍증 진단을 받은 중장년층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55세 이상의 사람들이 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면역결핍증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는 둘 이상의 성 파트너를 가진 사람들, 최근에 이혼하고 혼자된 사람, 안전하지 못한 성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해당합니다. 성관계 중에는 항상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여 면역결핍증 및 다른 성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세요.


 

#19. 감정이 좋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성행위는 우리의 육체적, 심리적 행복 두 가지 요소에 다 연관되어 있습니다. 남성들은 발기부전(ED)이 문제가 될 것을 두려워할 수도 있고, 그 걱정 자체가 발기불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자신의 외모가 파트너에게 자신을 덜 예쁘게 보일까 봐 걱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근심은 부부관계에서 오는 즐거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일상 스트레스 요인 외에도 중장년층은 노화, 질병, 은퇴, 기타 일상적인 변화에 대해 염려할 수 있는데, 이는 성적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 의사와 상담하세요.

만약 내 성생활이 예전과 같지 않다면 의사와 상의해 보세요.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문제는 성교통인데 이것은 건조증 등 여러 가지 조건들에 의해 야기되는 고통스러운 관계를 말합니다질 건조증은 윤활제 또는 호르몬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이 일반적인 우려사항이며 도움이 될 수 있는 처방전이 많이 있습니다. 의사와 내 문제나 상태를 알리고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을 안내 받으세요.


 

#21.중장년층의 더 나은 성생활

어느 연령에서나 더 나은 성관계를 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희망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하고 활동적이며 훌륭한 성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중요한 요소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운동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균형잡힌 영양식을 먹고 물과 천연과일주스를 많이 마시고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지 마세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세요. 몸을 잘 돌보는 경우 나이가 들어서도 여전히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References ]

AARP.org: ”How Sex Changes for Men After 50”

● ArthritisResearchUK.org: “Arthritis and Daily Life: Sex Positions”

● American Heart Association: “Sex After Stroke”

● Springer Sexual Health Reports: “Effects of Hysterectomy on Sexual Function”

● CDC.gov: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HIV Among People Over 50”

● HealthInAging.org: “Safe Sex for Seniors”

● Iranian Journal of Cancer Prevention: "Sexuality After Breast Cancer: Need for Guid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