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의 삶을 위해 실천하기 쉬운 7가지 방법

40,50대 건강|2019. 5. 9. 13:03

최근에 사귀는 사람이 없거나 자녀가 독립하였다면 다음에 나오는 조언이 새로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고독을 즐기세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연결되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혼자 사는 법의 저자 에릭 클리넨버그는 말합니다집에 와서 텔레비전, 노트북을 켜고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혼자만의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시간에 재충전을 하고 인생에서 정말 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그런 행동은 내 미래를 설계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적막하다고 느껴지면 부드러운 클래식 음악이나 경음악을 방안에 은은하게 틀어 놓으세요.

 

2. 자아 발견

우리는 삶에서 항상 타인을 이해, 배려하라고 가르침을 받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먼저 자기 자신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어떤 가치에 우선순위를 두고 ,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다들 자신에 대해서는 당연히 잘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진정 무얼 원하는지 생각해볼 기회를 가져보세요.


 

3. 나쁜 습관은 이제 안녕!

그 동안 몸에 베였던 나쁜 습관을 인식하고 이번 기회에 그것들을 처리하기로 결심하세요. 주변에 내가 무엇을 하든 어떤 선택을 하든지 반대하고 신경 쓸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한 자리에 앉아서 아이스크림 한 통을 다 먹든지 아니면 밤새워 미드를 끝없이 보든지 아무도 나를 제재하지 않습니다. 이제 나 혼자 내 행동을 책임지고 있으니 내면의 인생 코치의 말을 듣고 당신이 옳다고 알고 있는 것을 하세요. 나쁜 습관을 머리 하면 내 자긍심은 저절로 높아질 것입니다.



 

4. 미니멀 라이프

의류와 신발, 낡은 배낭, 오래된 책과 CD, 여분의 주방 기구와 같은 소지품들을 정리하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 포장해서 동네에 있는 자선단체에 기부하세요. 현재 사용하거나 즐거움을 주는 것만 남겨 두세요. 물리적인 짐을 없애는 것은 여러분을 감정적인 짐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삶의 공간 재배치

가구나 집기류를 옮기면 집이 좀 더 색다르게 보입니다. 침구류, 의자, 방석 등 몇 가지 오래된 물건들을 새것으로 교체하여 새로은 출발을 다짐해 보세요. 또한 새로운 그릇과 수건에도 투자하세요. 내가 평소에 사용하던 일상적인 물건들이 새로운 느낌을 줄 때, 내 변경된 상태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 쉽습니다.


 

6. 타인과의 만남이 더욱 즐거워진다.

혼자만의 시간을 오래 즐기다 보면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것이 더욱 즐거워집니다. 왜냐하면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이에 대한 깊은 이해도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전과는 달리 누군가를 만나면 더욱 깊이 있는 소중한 만남이 이뤄집니다.


 

7. 명상을 배우기

명상은 스님이나 히피족만 한다는 예전의 인식을 벗고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 경영자나 스포츠 선수, 정치인 중에는 명상을 배우면서 정신적,신체적 건강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명상이 뇌파를 변경시키고 명상을 오래 할수록 두뇌의 형태가 달라진다고 증명해 주는 수많은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명상을 시작하고 몇 개월 만에 뇌에서 기억, 학습, 감정조절을 담당하는 부분이 실제로 두터워졌다고 합니다명상을 수행하면 감정에도 여러 방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가령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려고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해소하려고 노력할 때 명상의 효과는 탁월합니다. 명상을 하면 우을증과 불안장애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명상하는 법 

편안한 자세로 앉습니다. 의자든 바닥이든 척추를 똑바로 세웁니다.

● 내 호흡에 집중한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몸과 마음으로 내 호흡을 의식적으로 관찰합니다.

● 최대한 이완하고 계속 내 들숨과 날숨에 집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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