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를 젊게 하는 11가지 방법

여성건강|2018. 6. 14. 13:15

두뇌활용

뇌는 쓰면 쓸수록 좋아집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할수록 두뇌는 더 샤프해 집니다. 두뇌건강을 위해 아래에 소개하는 것들을 해 보세요. 


  • 새로운 강의 수강

  • 라디오 청취

  • 게임 하기

  • 2 외국어 배우기

 

신경생물 운동

뒤로 걷기 같은 것을 해 보셨나요? 듀크 대학의 연구원들은 뇌가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도전하는 "신경 생물(neurobics)"이라는 운동을 만들었습니다. 학습할 때 오감을 활용하므로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오감을 사용하세요.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을 사용해 보세요. 평상시와 다른 출근길은 뇌에 신선한 자극을 줍니다눈을 감고 미각만으로 무슨 음식인지 맞춰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민첩성을 유지하세요

두뇌를 젊게 하는 11가지 방법

 

심장 박동수를 올리는 운동(걷기, 수영)은 정신적인 고통도 함께 합니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확실히 모르지만, 신체 활동은 뇌에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고 뇌세포 간의 연결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은 기억력, 상상력, 그리고 심지어 일을 계획하는 능력까지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건강한 식단 실천하기

여러분의 뇌를 위해서 심장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세요. 중년에 비만하면 나중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두 배가 됩니다.높은 콜레스테롤과 고혈압도 치매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팁을 시도해 보세요. 


  • 튀기는 대신에 음식을 굽는다.

  • 크림, 버터, 고기 지방 대신에 견과류, 씨앗, 그리고 올리브에서 나온 기름과 같은 "좋은" 지방을 사용하세요.

  • 다채로운 과일과 야채를 드세요.

  • 양질의 생선을 드세요.


과음은 금물 

과음은 판단력, 언어구사, 신체의 움직임, 기억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의 음주는 장기적으로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랜 시간에 걸친 과음은 뇌의 전두엽을 수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끊어도 그 피해는 상당 기간 지속됩니다.  하루 한 두 잔으로 두뇌건강을 지키세요.

 

뇌를 단련시키는 비디오 게임 

조이스틱과 친해지세요. 많은 연구 결과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이 움직임, 기억, 계획, 그리고 미세한 운동 기술을 통제하는 뇌 부분을 자극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게임이 게임을 더 잘하게 해 줄 뿐이라고 말하지만 대부분 연구에서 뇌의 전두엽 기능이 좋아져 문제해결능력이나 판단능력이 좋아지는 등 긍정적인 효능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악기 하나는 기본 

어렸을 때 피아노 연주를 배웠다면 운이 좋으신 겁니다. 어릴 때 악기를 연주한 사람은 나이가 들었을 때 더 명확하게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음악적 경험은 기억력과 계획 능력과 같이 음악과 관련이 없는 기능도 향상시킵니다. 악기 연주는 손을 사용하므로 두뇌를 자극에 도움이 됩니다. 클래식 기타로 지금이라도 알함브라 궁전연주에 도전해 보세요.


마음을 위한 친구 만들기

항상 사회적인 교류를 유지하세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실제로 여러분의 뇌를 영민하게 합니다. 직장에서든, 집에서든, 아니면 동네에서든 말이죠. 연구 결과 사회 활동이 정신건강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내 두뇌를 위해 자원봉사를 하거나 새로운 수업을 등록하거나 가까운 친구에게 자주 연락을 해 보세요.

 

스트레스는 두뇌건강의 적

너무 많은 스트레스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세포가 있는 뇌의 회색질을 해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식혀 보세요. 

  • 숨을 깊게 들이쉬고 내쉬기

  • 개그 프로 보기.

  • 음악을 듣기

  • 요가나 명상을 해 보세요.

  • 대화 할 사람 찾기

 

수면과 뇌 

새로운 것을 배우기 전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피곤하기 시작하면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잠을 잘 때, 뇌는 새로운 정보를 저장해 둡니다. 나중에 기억할 수 있도록 말이죠. 충분한 휴식은 기억력과 기분을 좋게 합니다. 어른들은 매일 밤 7-8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메모하는 습관 들이기

가끔 멍해질 때가 있죠. 나이가 들면서 예전처럼 쉽게 기억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건망증이 있으면 다음에 나오는 팁이 도움이 될 겁니다.

 

  • 모든 것을 메모한다.

  • 간단한 약속, 해야 할 일도 휴대 전화의 달력과 알람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 한번에 하나의 작업에만 집중합니다.

  • 새로운 것을 배울 때는 한번에 한 단계씩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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