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거절사유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거절

카카오에서 몇 년전 비상금대출상품을 출시한 이후 각 은행·핀테크업체마다 경쟁적으로 비대면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보통 한도 100~300만원 범위에서 편리하게 모바일로 대출할 수 있다보니 급전이 필요한 직장인뿐 아니라 생활비가 급히 필요한 무직자에게서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비상금대출은 300만원 대출한도에 기간이 1년인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대표적입니다. 300만원 한도로 최저 연 3.14%의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후기, 거절사유, 조건 등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 상품은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만 가지고 있다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서류도 필요 없고 스마트폰 본인인증 한 번이면 끝입니다.

 

 

자격조건 대상

직업이나 소득과 무관하게 외부 신용등급 1등급~8등급 사이의 연체, 회생, 파산 등 대출거절 사유가 없는 고객이라면 상품이 신청 가능하며, 소액 마이너스 통장대출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사기 관련 기록도 당연히 없어야 합니다.

 

 

 

대출한도 금리

비상금대출한도는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이고, 대출한도 및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달라지고 대략 3%에서 15%대의 변동금리상품입니다. 대출중에는 금리변동이 없고, 매년 만기시에 기준금리에 따라서 대출금리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후기

실제로 카카오뱅크에서 대출받는 과정은 아래에 나온 것처럼 간단하고 다른 사람의 후기를 보아도 비슷합니다. 예전 처음 출시될 때는 신청자가 많아 접속이나 진행이 매끄럽지 않다는 후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조건만 맞으면 빠르게 대출과정이 진행되고 입금이 바로 됩니다.

 

저도 대출을 받고 현재 상환중인데 약 6.5%의 금리를 적용받았습니다. 다만 월마다 돌아오는 원리금 납부일자에 자신의 카카오뱅크 계좌에 인출금만큼 금액이 부족하면 계속 전화가 오고 독촉이 심하니 그 점을 염두에 두시고 납기일에는 항상 약속된 계좌에 금액을 입금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사유

비상금 대출신청에 대해 거절을 피하려면 서울보증보험에 신용거래 이력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빚이나 대출을 성실상환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체크카드가 아닌 신용카드 사용비중으 좀 높이면 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는 비상금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연체대출금 보유자나 카카오뱅크에 손해를 끼친 고객
  • 연체정보가 등록된 경우 대출취급을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 등 사유가 있는 경우 부결사유가 됩니다. 
  • 금융사기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대출이 거절됩니다. 

 

※연체여신 보유자는 신용평가회사에 연체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뜻하며 연체항목으로는 대출금연체, 할부금융, 매입외환, 신용카드 대금연체 등이 있습니다.

 

 

대출 기간

대출은 1년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기도래시 연장 신청을 하면 연체 등 대출거절 사유가 있진 않는 한 1년 단위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연장이 안 되면 일시에 대출잔액 및 이자금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위 대출상품은 앱에서만 신청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신청이 불가능하니 먼저 카카오뱅크에 가입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들어가신 후 아래 두 번째 탭을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대출을 클릭한 다음 비상금대출을 클릭/신청하기를 하면 됩니다.

 

 

그 이후 대출 방법은 다른 비대면 대출과정과 비슷하고 안내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카카오뱅크의 마이너스 대출상품은 위에서 살펴본 비상금대출방식과 마이너스 통장대출방식이 있습니다. 둘 다 마이너스 대출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나 사용처, 최대한도, 가입대상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직장인이면서 큰 액수의 현금, 유동성이 필요한 경우 마이너스 통장방식이 적합하고 갑작스런 소액대출이 필요하면 비상금대출방식이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상품을 기존에 사용중이신 고객이 추가로 비상금 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마이너스 대출이 있는 고객님은 비상금 대출이 불가합니다. 한도를 늘리시고 싶으시면 마이너스 대출 증액을 신청하세요"란 팝업이 표시됩니다.

 

그래서 추가자금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비상금대출이 아닌 마이너스 대출 증액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 자격

6개월 이상 재직중인 직장인이면서 연 환산소득이 3,000만원 이상인 자

 

 

대출한도 금리

최대 15천만원이고 변동금리이며 대략 3.1%~6.357%(2020.2.9.기준)

 

 

비상금대출 vs 마이너스 통장대출

두 상품의 가입대상, 한도 등을 표로 한 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거절 사유

-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불가능할 경우 마이너스 통장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19세 미만 내국인이거나, 외국인인 경우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는 경우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있는 경우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거절사유입니다.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경우

 

 

마이너스통장 대출 이자

이자는 모바일 어플에서 메뉴 > 비상금/마이너스 대출이 표시된 입출금 계좌 선택 > 마이너스대출 버튼 클릭 또는 우측 상단[관리] > 대출관리 > 이자조회/상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상환방식 중도상환

이 상품은 대출 기간 중 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상환 및 재사용이 가능하며, 대출 만기 시에는 원리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 계좌에 설정된 한도금액 안에서 필요한 금액을 사용하고, 사용 후 만기일까지 갚을 금액을 카카오뱅크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언제든지 중도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을 원할 경우, 마이너스 통장대출이 연결된 카카오뱅크통장에 대출잔액을 입금하면 만기 전에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에 따른 해약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출기간 연장방법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심사 결과에 따라 매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연장 신청은 만기일이 되기 45일 전부터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할 대와 마찬가지로 필요서류 2가지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으면 됩니다. 처음 대출 신청 절차와 마찬가지로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심사결과를 보고 만기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소득, 직장 여부 등 심사 결과에 따라 한도가 줄어드는 등 조건부 승인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체, 파산, 면책, 개인회생, 압류 등이 있으면 연장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계약 해지

대출받은 이후 대출 잔액과 이자 금액을 카카오뱅크에 입금한 이후,카카오뱅크 어플 입출금 계좌 관리 > 대출관리 탭’에서 약정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해지한 이후에는 재가입이 어려울수도 있으니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자신이 필요한 만큼 한도 내에서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는 마이너스 대출!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과 마이너스 통장대출상품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할 때 자신의 처지에 맞는 대출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 대상

NH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비대면 300만원 무직자 가능 한도

kb저축은행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300만원 가능(무직자 가능)

우리은행 소상공인대출 사업자 대상 조건/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