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남자 여자 두뇌차이, 정말 존재할까요?

보통 남성과 여성의 행동 형태에 차이가 나는 것을 뇌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두뇌 차이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성별에 따라 두드러진 특징이 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영국 캠브리지대 연구팀은 2018년 미국 '국립과학원 저널'에 여성의 뇌는 공감 능력이 남성보다 발달한 반면 남성의 두뇌는 여성보다 좀 더 분석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럼 좀 더 구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두뇌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여자 두뇌, 정말 다를까요?


 

1. 여자는 멀티태스킹과 다른 업무를 동시에 하는 데 더 효과적이며, 남자들은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야 할 때 좌절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여자는 남과 대화를 하면서도 요리나 뜨개질을 함께 할 수 있지만, 남자는 대화면 대화, 식사면 식사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하기 어렵습니다.

여자는 요리를 하면서 다른 일을 같이 해도 음식을 태우는 일이 거의 없지만, 남자가 그렇게 하다가는 대부분 음식을 태울 것입니다. 부주의 탓으로 돌리기도 하지만 남자의 뇌구조가 병렬수행이 어려운 직렬수행의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  여자 두뇌, 정말 다를까요?


 

2. 여성의 뇌는 모든 세부사항을 기억하도록 고안된 반면에 남성의 뇌는 대부분 문제의 중요한 사실을 더 잘 기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 남자와 여자는 유머를 다르게 인식합니다. 여성들은 발표에서 사용되는 유머와 언어의 미묘한 차이를 즐기는 동안, 남자들은 이야기 줄거리의 긍정적이고 즐거운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합니다.


 

4. 여성뇌의 쾌락, 보상중추가 사교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 수다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하루에 3배나 많은 단어를 대화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훌륭한 남편이 되려면 아내의 5만 단어를 들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5. 남녀가 좋아하는 어휘도 각각 다릅니다. 남자들이 좋아하는 단어는 오락, 여자, 스포츠, 운동, , 놀다, 의리 힘, 이기다등 동적인 느낌의 어휘가 많은 반면, 여자들이 좋아하는 단어은 하늘, 엄마, 귀엽다, 맑다, 순수, 예쁘다등 감성적이거나 정적인 느낌의 단어가 많습니다. 또한 남자들이 싫어하는 단어는 차별, 촌놈, 지옥, 무능력하다등이고 여자들이 싫어하는 말은 늙다, 뚱뚱하다, 외로움, 못생겼다등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6. 여성이 멀티태스킹에 능한 반면 남성은 여성보다 정보를 더 빨리 흡수하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처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7. 여성과 남성이 동시에 나이가 들어갈 때 남성의 뇌는 여성의 뇌보다 훨씬 빨리 수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은 노년기까지 남성보다 두뇌의 스마트함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8. 남성은 여성보다 더 크고 무거운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두뇌 무게는 1379g인 반면에 여성의 평균 두뇌 무게는 1248g으로 남성이 더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몇 명의 두뇌를 따로 관찰한 결과 일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뛰어난 두뇌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두뇌 크기는 지능과 머리좋음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9. 남자들은 옷장에서 양말이나 냉장고에서 맥주캔을 왜 못 찾을까요? 이 문제도 남자와 여자의 두뇌가 사물을 인식하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여자는 사물을 평면 그림처럼 2차원적으로 보지만 남자의 두뇌는 점으로 된 입체 도형처럼 3차원적으로 봅니다. 그래서 여자들은 옷장에 물건들이 뒤죽박죽 섞여있어도 잘 찾아내지만 남자는 정리정돈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찾기 힘들어 합니다.

 

예를 들어 여자는 양말, 손수건, 속옷을 하나의 서랍에 넣어도 잘 찾지만 남자는 각각 떠로따로 서랍에 넣어야 잘 찾습니다. 여자는 냉장고에 이것저것 집어 넣어도 필요한 걸 잘 찾는 편이지만 남자는 각 칸마다 유제품, 반찬류, 양념류, 고기 등 구분해서 배치해야 잘 잘 찾습니다. 남자들은 냉장고나 옷장을 또 하나의 세계로 파악하고, 보물찾기 하는 것처럼 물건들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탐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노력과 시간을 많이 낭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10.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성()에 대해 더 자주 생각합니다. 남성의 행동은 성에 관련된 생각에 의해 조절되는 경우가 많습다 반면에 여성의 경우 성에 대한 생각이나 성에 관련된 행동은 남자의 반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11. 남성과 여성은 같은 작업과 문제를 풀 때 완전히 다른 뇌의 부분을 사용하여 해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