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여성 성기능 장애, 원인과 치료


포스트 주요 내용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성기능 장애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가 있을까요?

 여성의 성기능 장애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여성의 성기능 장애가 치료 될 수 있나요?

 호르몬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자궁 적출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폐경기와 여성 성기능 장애 연관성


성기능 장애는 성적 반응 주기 단계에서 성행위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문제를 말합니다성적 반응주기에는 흥분고조절정(오르가즘및 해소의 네 단계가 있습니다연구 결과 성기능 장애(여성의 43%, 남성의 31%가 어느 정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는 일반적인데 많은 사람들이 말하기 망설인 주제입니다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성기능 장애 사례는 치료할 수 있으므로 배우자와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성기능 장애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적 원인

많은 신체적 및 의학적 상태가 성적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심장병, 신경 질환, 호르몬 불균형, 신장 질환 또는 간 기능 장애와 같은 만성 질환이 있거나 알코올 중독 또는 약물 남용이 있으면 성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항우울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의 부작용은 성욕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원인

직장에서 각종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함, 성관계에 대한 우려, 결혼 또는 부부관계 문제, 우울증, 죄책감 또는 과거의 성적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도 성기능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기능 장애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가 있을까요?

 남녀 모두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기능 장애는 모든 연령대의 성인들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 중에는 중장년층이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이 안 좋아져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기능 장애로 여성은 어떤 영향을 받을가요?

 여성의 성기능 장애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욕 저하(욕구 장애)

이것은 성적 욕망이나 섹스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말합니다. 호르몬 변화, 건강 상태 및 치료 (: 암치료 및 화학적 치료), 우울증, 임신, 스트레스 및 피로가 있으면 욕구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성생활 패턴이나 지루한 일상의 반복도 욕구부족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성적 흥분장애

여성의 경우 성행위 전에 전희가 충분하지 않으면 질윤활이 불충분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성행위에 대한 죄책감,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도 성적 흥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질과 음핵에 영향을 미치는 혈류 문제가 성적 흥분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오르가즘의 부족

 여성의 성적 억압, 경험 부족, 지식의 부족, 그리고 죄책감, 불안감, 과거의 성적 충격(트라우마)이나 학대와 같은 심리적 요인이 오르가즘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충분한 자극, 특정 약물, 그리고 만성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오르가즘을 충분히 느낄 수 없습니다.


 관계 중 통증 장애

성관계 중 통증은 자궁 내막증, 골반 종괴, 난소 낭종, 질염, 윤활 부족, 수술로 인한 흉터 조직의 존재 또는 성병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경련증은 질 입구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고통스러운 비자발적 수축을 말합니다. 삽입이 고통스럽고 성 공포증이나 이전의 외상이나 고통스러운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성기능 장애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유형의 성적 문제는 근본적인 신체적 또는 심리적 문제를 치료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적절한 교육

해부학적 구조, 성기능, 노화와 관련된 정상적인 변화, 성적 행동 및 적절한 반응에 관한 교육은 여성이 성행위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터치, 전희

에로틱한 자료(비디오 또는 서적) 사용, 일상적인 성행위 패턴을 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스킨쉽은 서로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파트너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통증 줄이기

여성이 삽입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체위를 이용하는 것이 고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활젤은 마찰로 인한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성관계 전의 따뜻한 목욕은 휴식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성의 성기능 장애가 치료 될 수 있나요?

 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의 성공 여부는 문제의 근본 원인에 달려 있습니다. 스트레스, 두려움 또는 불안과 관련된 가벼운 장애는 상담, 교육 및 파트너 간의 의사 소통 개선으로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호르몬은 여성의 성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화와 폐경과 관련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함에 따라, 많은 여성들은 질윤활이 저하되고 생식기 감각이 감소하는 등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기능에 변화를 경험합니다.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낮으면 성적 흥분, 생식기 감각 및 오르가즘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궁 적출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많은 여성들이 자궁 적출 후에 성적 기능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성욕 저하, 질윤활 및 생식기 감각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자궁이 적출되어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성기능에 중요한 신경 및 혈관이 수술 중에 손상 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와 여성 성기능 장애 연관성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여성의 성기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폐경기에 자주 나타나는 감정적 변화로 인해 여성들은 성관계에 대한 관심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 (HRT) 또는 질 윤활제는 여성의 성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건조증 및 생식기 감각 상실과 같은 특정 조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부 폐경기 여성들은 성적 만족도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임신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은 애들을 거의 다 키워 파트너와 더 많은 시간, 긴장을 풀고 유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