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0,50대 건강

중년 이후 활기찬 성생활을 위한 방법

식은 땀, 체중 증가, 우울증, 피로감

폐경 증상을 겪고 있을 때 성관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 몸은 몸은 변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성에 대한 욕구를 살아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폐경은 곧 해방을 의미합니다. 더 이상 임신이나 월경 주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 시간동안 겪게 되는 많은 신체적 변화들은 여러분에게 감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고 성욕을 가라앉게 할 수도 있어요. 그래도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가능합니다. 폐경 증상에 적응하고 관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성욕이 감소할까요?

폐경기 에스트로겐 농도의 감소는 성적 기능의 많은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45%는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성적흥분감소, 질 건조증, 질 위축, 질벽의 염증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통스러운 관계를 초래하고 성에 대한 감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맥도날드 여성병원 행동의학 과장인 킹스버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그 자체로 성적인 어려움이지만 고통과 성감의 감소는 성적 욕망의 상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라고 킹스버그 과장은 말합니다.

 

특히 질위축은 성욕과 부부간에 친밀감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142월 폐경기 저널에 출판된 미국의 연구 결과 질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성관계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폐경기 때에는 또한 안면홍조와 식은 땀 증상이 있고 그 결과 많은 여성들이 수면 장애도 있어 성관계를 하기에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폐경기에 체중 증가는 흔한 일이고, 일부 여성들은 그들의 뚱뚱한 몸매에 적응하는 것을 불편해 하고 우울해지고 짜증날 수도 있습니다이러한 증상들 때문에 욕구가 점점 저하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은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캘리포니아의 심리학자이자 성심리 치료사인 섀넌 차베스가 말합니다.

"여성들이 심각한 삶의 변화를 받아들이게 되면서 우울증, 스트레스, 그리고 때때로 슬픔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성욕은 에너지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폐경이 오면, 그것은 신체에 너무 많은 신체적, 감정적 변화를 일으켜 여성의 에너지를 고갈시킵니다. 여성이 피곤하면, 성에 대한 욕구가 사라집니다.“

 

줄어드는 성욕 해결 

성기능 저하, 성욕 저하, 그리고 친밀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입니다.

 

질 위축 치료  질 위축으로 인한 건조하고 얇은 염증은 링, 크림, 또는 정제와 같은 국소 에스트로겐 치료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없애기 위해 윤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폐경 후 성관계에 고통이 심하면 약물 치료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성행위를 가장 우선 순위로 설정

폐경기에는 성관계를 최우선시하고 배우자와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성적인 활동이 없다면 질은 작아지고 불편할 정도로 좁아질 수 있습니다." 케이스 웨스턴의대 산부인과 의사인 MargeryGass는 말합니다.

또한 부부간에 육체적인 교감을 나누기 전에 배우자와 감정적 소통을 충분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상담을 받으세요


"여성 성욕에 관한 한 관계의 친밀감은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가스 박사는 말합니다. "여성들은 이 문제에 대해 스스로에게 솔직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부부 또는 성치료사는 현재와 미래의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를 하지 않고 있다면 상담이 특히 중요하다"고 킹스버그 씨는 말합니다. 친밀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배우자와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두려움, 분노, 그리고 관계를 피하는 것에 대한 이유 등, 여러분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세요.

 

성행위뿐만 아니라 친밀함에도 초점을 맞추세요  만약 여러분이 관계를 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으로 파트너와 가까워지는 것을 즐긴다면, 그것은 실제로 여러분의 성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성적인 친밀감은 성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라고 차베스는 말한다.


그것은 관능적인 놀이일 수도 있고 키스나 애무 같은 원초적인 친화감일 수도 있습니다. 성에 대한 욕구는 폐경기뿐만 아니라 여성의 나이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