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신용카드 잘 활용하기

#1.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하세요.

신용카드는 본인의 소비성향과 할인혜택을 꼼꼼히 따져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하는 것이 현명한 카드 사용의 첫걸음입니다. 여러장의 카드 소지시 분실,도난에 따른 부정사용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마켓을 자주 애용한다면 g마켓 할인이 많은 카드를 발급받는게 현명한 길이겠죠!




[신용카드 잘 활용하기]


#2. 신용카드 회원약관 및 상품안내장 숙지

신용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은 경우에는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약관이나 상품안내장을 통해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처음 발급뿐 아니라 사용중에도 우편이나 메일로 오는 이용명세서를 통해 부가서비스 변경내역, 이용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카드이용대금 결제일 준수

카드결제일 결제금을 연체하면 연체이자가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 소액이라도 신용도 하락으로 인한 한도액 차감, 금리인상 및 카드사용정지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간 연체정보공유로 타카드사용 영향 또는 신용평가에도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결제일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카드 잘 활용하기]


#4. 한 개의 카드 집중사용으로 포인트 점수 높이기

카드를 사용할 때 적립되는 포인트를 잘 사용하려면 하나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장의 카드사용시 포인트가 분산되어 소액포인트로 소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융포탈사이트 "파인"에서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유/소멸예정포인트를 확인,관리할 수 있답니다.




5. 할부이용시  개월별 수수료 확인

할부 이용시 몇 개월별로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므로, 할부결제시 개월 수를 잘 선택하면 수수료 절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A카드사의 경우 2개월(5%), 3~5개월(7.0%), 6~12개월(9.2%)로 할부수수료가 부과된다면 6개월보다는 5개월 할부가 유리하겠죠!

각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2~6개월 무이자 할부 가맹점도 사전에 파악하여 해당점을 이용시에는 무이자 할부를 적극 활용하면 가계에 보탬이 됩니다. 



[신용카드 잘 활용하기]


#6. 안전거래를 원하면 카드할부로 결제

신용카드를 할부결제시 물건의 하자여부와 관계없이 상품,서비스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계약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 철회권이란 소비자가 할부계약서를 교부받은 날 또는 계약서를 교부받지 않은 경우에도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물품에 아무런 하자가 없더라도 계약의 청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다만, 회원의 귀책사유로 상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등은 제외되겠죠.^^;


또한 구매물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할부기간 중에는 결제취소와 환불요청**을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항변권이란 할부기간내 잔여 할부금의 납입을 거부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를 말합니다. 할부항변권은 3개월 이상, 결제대금 20만원 이상일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부로 물품을 구매했는데 물품에 하자가 발생하여 계속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물건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 할부계약 기간 중 가맹점이 부도난 경우 등이 해당합니다)


#7. 가족카드로 포인트 합산하자.

가족카드는 본인의 신용으로 배우자,부모,자녀까지 가족이 발급받는 카드를 말합니다. 가족카드는 하나의 계좌로 청구서가 발송, 결제가 되므로 가계단위 합리적, 계획적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카드 사용으로 생성된 포인트도 합산사용가능하고 가족간 양도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신용카드 잘 활용하기]


#8.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는 미리미리 선결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이용금액을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하는 경우 결제시점까지의 이자만 부담하게 되므로 여유돈이 생기면 선결제하여 조금이라도 이자부담을 줄이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 현금서비스는 신용등급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가급적 이용을 안 하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카드론 등의 중도상환은 콜센터나 인터넷(카드사 홈페이지),모바일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9. 세이브포인트는 할인이 아니라 부채

세이브포인트(선지급포인트)는 할인이 아니라 나중에 결제대금에 포함되는 부채입니다. 

세이브포인트란 물품구매시 포인트를 미리 지급받아 물건을 구매하고 구매자는 나중 일정기간(최장 3년)동안 카드이용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로 이를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포인트적립율을 0.8%로 가정시 세이브포인트 50만의 경우 월 평균 거의 200만원을 사용해야 현금을 내지 않고 포인트로 상환이 가능하므로 세이브포인트는 고사용자가 아니라면 잠재적인 부채라고 보셔야 합니다.

또한 매월 상환액이 정해져 있어 카드이용실적이 부족할 겨우 선할인금액을 현금으로 상환해야 하고 상환시 할부수수료까지 포함된다는 것은 일반인이 잘 모르는 내용입니다. 보통 월 100만원 이상 결제하고도 일부를 현금으로 상환해야 하므로 적립율과 카드이용규모를 고려하여 세이브제도를 이용할 것인지 신중히 고려해야 하겠죠!

참고로 2016년도 상반기 세이브포인트 현금상환비율은 약 40%였다고 합니다.





#10. 갚아도 갚아도 끝없는 리볼빙!! 

용어조차도 낯선 리볼빙결제!! 그 구조도 용어만큼 제대로 아는 사람이 드뭅니다. 

리볼빙결제란 이용자의 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비율을 조정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일종의 대출이며 장기간 사용시 신용도에 악영향을 끼치고 특히 최소결제비율*을 선택하면 갚아도 갚아도 결제금액이 줄지 않는 딜레마에  빠집니다. 저도 한 번 이용해 봤는데 몇 개월 동안 이자만 나가고 원금은 거의 그대로이더군요 


*최소결제비율 : 리볼빙 이용회원이 결제일에 결제하여야 할 최소결제금액(10% 이상)으로 카드이용대금 중 최소결제비율만큼 결제하면 연체상태를 피할 수 있음


특히 리볼빙은 장기대출에 비해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 합니다. 부득이 이용하시면 단기간 상환하거나 일부 결제해서 리볼빙 잔액을 축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볼빙금리 평균(2016년 2분기) : 16.6% ~19.5%



지금까지 신용카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알려주신 팁을 잘 활용해서 안전하고 현명한 소비생활과 카드사용습관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