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소파이(sofi) IPOE 합병 주식 주가 전망

IPOE(소셜캐피털 헤도소피아 홀딩스)는 제 2의 스퀘어라 불리는 sofi와 합병소식이 들리면서 1811달러선에서 19달러까지 폭등하여 현재도 19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IPOE사가 핀테크 기업인 소파이를 인수해 우회상장한다는 소식이 시장에 나돌면서 일주일만에 57%가량의 상승률을 보인 것입니다. 소파이의 합병회사 가치는 $865천만으로 평가되며 20211분기 내 합병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IPOE와 소파이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IPOE 주식 주가보기

 

 

 

 

IPOE 개요 (Social Capital Hedosophia Holdings)

소셜캐피털사는 인수합병 목적의 스팩기업으로 미래지향적 최첨단 기술을 가진 테크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주 팰로 알토에 있으며 202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자 겸 ceo는 차마스(Chamath Palihapitiya)입니다. 차마스는 스리랑카 태생의 캐나다 계 미국인 벤처 자본가입니다. 차마스는 페이스북의 초기 고위 간부였으며 IPOA, IPOB, IPOC 스팩 합병을 모두 성공시킨 바 있어 성장기업을 발굴하고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뛰어난 역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마스는 페이스북에 일하던 당시 팔란티어에 투자하고, 퓨어 스토리지, Playdom, Bumptop등의 초기 투자자로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소셜캐피탈 IPO시리즈 중 IPOA는 버진 캘럭틱 홀딩스와 합병했습니다. 우주여행사업을 주테마로 하는 버진 갤럭틱은 테슬라의 스페이스X, 아마존의 블루 오리진과 함께 3대 민간 우주탐사회사로 손꼽힙니다. 버진 갤럭틱사의 상장은 민간 기업들의 자유스러운 주식시장 참여가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우주산업 분야의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IPOB는 부동산 거래어플사 오픈도어와 IPOC는 헬스케어업체 클로버헬스를 인수합병했습니다.

 

 

IPOE는 주당 $101억개의 유닛IPOE.U을 뉴욕거래소에 상장해 총 $10억을 조달했습니다. 각 유닛은 1개의 보통주와 1/4의 워런트IPOE WS(신주인수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워런트는 IPOE보통주를 11.5달러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SPAC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버진 갤럭틱(SPCE)`모바일 스포츠 베팅업체` 드래프트킹스(DKNG)가 스팩을 통해 상장해 주가가 급등하면서부터입니다. 이어 작년 스팩상장한 니콜라(NKLA)에 이어 전기차 제조업체 하일리온(HYLN)과 피스커(FSR)도 상장 후 폭등세를 보였습니다.

 

 

 

 

SoFi 개요

“은행말고, 소파이(Don’t bank, SoFi.)” 20162월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광고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에선 금융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는 광고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광고 시간 30초당 500만달러가 들어 대기업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슈퍼볼 광고에서안티 뱅크의 메시지를 던진 것은 개인 간(P2P) 학자금 대출 핀테크기업인 소파이였습니다.

 

SoFi는 국내 카카오뱅크와 같은 온라인 기반 종합 핀테크사입니다. 2011년 스탠포드대 MBA에 재학 중이던 마이크 캐그니가 동문 3명과 함께 설립했습니다. 스탠퍼드대 졸업생이 재학생에게 학자금을 낮은 이자로 빌려주는 중계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회사 이름은 사회적 금융(Social Finance)의 머리글자에서 따왔습니다. 스탠퍼드대 졸업생 40명이 모은 200만달러를 재학생 100명에게 대출하는 것을 시작하여 하버드대, 펜실베이니아주립대, 노스웨스턴대, MIT 등 많은 대학으로 학자금 대출 사업을 확대했습니다.

 

 

SoFi는 스타트업 핀테크 기업 중 가장 투자를 많이 받았습니다. 현재까지 소프트뱅크, 카타르국부펀드,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 등 유명 투자사, 투자자로부터 3조원 가량을 투자받았습니다.

 

 

20204월에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인 갈릴레오와 홍콩 주식 거래 플랫폼 스타트업 에잇 시큐리티를 연이어 인수하면서 사업 영역을 넓혔습니다. 굵직한 두 건의 인수·합병 이후 sofi는 통화감독청에 국법은행 설립 인가 신청서를 내면서 종합금융 기업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소파이 차별성 장점

미국인들은 현재 50%는 하나의 은행계좌를 사용, 나머지 50%2개 이상의 은행과 거래합니다. 그 이유는 유연성, 편리성,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 요구, 저렴한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런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은 현재 소파이가 유일합니다.

 

소파이는 비대면을 통한 신속한 서비스 처리, 다양한 멤버쉽 혜택 선택 가능, 컨텐츠 풍부(가계부, 교육정보, 신용정보 제공), 편리성 등을 내세워 최근 4분기 50%이상의 회원수 증대를 기록했습니다.

 

 

소파이 사업분야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소파이는 `주택담보 대출` 모기지론과 개인 신용 대출, 투자, 암호화폐 거래, 카드, 보험·예금 등 통합 금융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카카오뱅크나 카카오페이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파이머니 : 기존 은행보다 높은 예금금리를 제공하고 전 세계 55,000개의 현금인출기에서 수수료 없이 입금, 송금 등을 할 수 있으며 계좌 유지 수수료, 국내외 송금 등의 수수료도 없습니다.

 

소파이카드 : 연회비가 없으며 2%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직불카드만 있고 신용카드 기능은 2021년 출시예정입니다. 

 

소파이 릴레이(sofi relay) : 고객의 계좌를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어 모든 현금흐름을 관리합니다. 신용점수 변동내역, 지출내역, 자산관리, 재정계획 등의 서비스를 통합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파이 인베스트 : 주식, etf, 디지털 자산, 자동매매 등 투자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적은 수수료로 제공하여 분산투자가 가능하게 합니다소파이 인베스트에는 각각의 주식(기업)에 대한 설명과 유명한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가 공개되어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유명 투자자를 팔로우하여 특정 종목을 언제 사고 파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투자를 게임처럼 여길 수 있어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어플로 로빈후드가 있습니다. 

 

 

대출보험상품 :  자동차보험, 생명보험 등과 학자금대출, 개인대출, 모기지론, 소상공인 대출 등을 낮은 금리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2018년 소파이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으면 현재 변동금리 기준 연 2.48~6.99%, 고정금리 기준 3.899~7.804%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정부에서 보증하는 스탠퍼드론 금리는 4.45~6.8% 수준이지만 민간 대출 이율은 그보다 더 높아 소파이 대출상품 금리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직할 경우 한번에 3개월까지 최대 12개월간 상환을 중단할 수 있는 실업 보호제도도 운영합니다. 대출절차도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용등급을 평가한 뒤 대출 기간, 대출 금액을 설정하면 매달 상환금액과 절감된 이자를 보여줍니다. 모든 대출 작업은 비대면으로 이뤄집니다.

 

 

SoFi at work : 회사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아직 다 갚지 못한 학자금 대출을 조금 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제도입니다, 또한 소파이 앳 워크 대시보드에서는 남은 학자금 대출잔액, 재정상태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미래의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지원 : 20199월부터 코인베이스와 제휴해 소파이는 암호화폐 투자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첫 거래 종목으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이 포함될 예정이며 소파이 플랫폼에서 암호화폐 거래 유동성liquidity은 코인베이스가 담당합니다. 

 

 

 

 

소파이 성장성 수익성 

소파이의 매출액을 보겠습니다. 2019년에는 무려 87%의 성장률을 보였고 2019년부터 2025년까지 매해 30~80%의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예상매출액은 62100만달러이고 2025년 예상치는 366900만달러(40조원)로 2020년 대비 약 6배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른 스팩주와는 달리 상장 전부터 이미 6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보면 2020년까지 EBITDA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다 2021년부터 2700만 달러로 플러스 수치로 전환됩니다. 2025년에는 117700만 달러의 EBITDAEBIT 마진 32%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파이의 사업분야는 대출, 기술 플랫폼, 재무 서비스 3가지 섹터로 구분됩니다. 그 중 렌딩(대출)시장은 2025년까지 매년 25%, 기술 플랫폼(갈릴레오)은 55%, 재무서비스 섹터는 무려 153%의 매출성장율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비도 2020년 대출분야가 83%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에 반해 2025년에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대출분야는 43%로 비중이 줄고 나머지 부분은 기술플랫폼, 재무서비스 분야가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ofi 정식은행 승인 후 수익변화

소파이는 통화감독청에서 국법은행 조건부 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후 정식 승인(bank charter)을 받으면 낮은 자금조달비용, 순이자마진NIM 증가, 렌딩시장성장 등 승인 전(남색)보다 EBITDA2025년 기준 29,900만달러 더 늘어난 1476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남색은 승인 전 예상 EBITDA수치이고 파란색은 승인 후 늘어난 EBITDA수치입니다.

 

※순이자마진Net Interest Margin이란 예대마진 등의 전체 수익에서 자금조달비용을 차감한 다음 운용자산 총액으로 나눈 것입니다. 이렇게 계산을 하면 예대마진 외에도 유가증권, 외화 에서 발생하는 이자까지 포함해 얼마나 수익을 잘 내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IPOE(소파이) 주가 지표

거래소 : 뉴욕거래소

시가총액 : $469.50M

52주 최고 최저 : 10.41 - 19.45

평균거래량 : 6.08M(3개월)

발행주식수 : 3.16M

티커 : IPOE, IPOE UN, IPOE WT(워런트 : 현재 $6.69)

 

 

 

IPOE 주가 전망

8개의 요소를 기준으로 종합판단하는 팁랭크 스마트스코어에서는 10점 만점 중 6점으로 매수중립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나 전문블로거들의 매수매도 의견은 팁랭크에서는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IPOE를 편입하고 있는 투자자는 지난 30일간 IPOE 비중을 0.2% 늘렸으며 전체 포트폴리오 중 IPOE의 비중은 5.2%입니다.

 

 

IPOE 주식 소유자 연령대를 보면 35-55세가 39.6%로 가장 높고 55세 이상이 35.4%, 35세 이하가 25%를 차지하고 있고 월간 4.3~6.2%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IPOE 주주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종목은 테슬라(TSLA)22.67%이고 그 다음으로 니오가 21.23%를 차지해서 전기차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애플 17.17%, QQQ 11.51%, 팔란티어 10.63% 등 주로 IT, 소프트웨어 섹터 주식을 많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로버 헬스, 엔비디아, ARK, 스위치백 에너지, AMD, 스퀘어, 버진갤럭틱 등도 6%이상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신 뉴스 이슈

- 미국 핀테크 회사인 소파이가 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을 통해 상장한다고 배런스 CNBC 등 외신이 17일 보도했습니다. 합병 대상인 스팩은 차마스 팔리하피티야가 이끄는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 홀딩스V입니다.

 

-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에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삼성 페이와 직불카드 기능을 결합한 삼성 머니를 선보였습니다. 삼성이 삼성 머니를 출시하기 위해 손잡은 회사는 소파이(SoFi)’입니다. 미국의 갤럭시S 시리즈 스마트폰 사용자는 소파이 어플에서 자산 관리 계좌를 신청하면 삼성 머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20209)

 

 

 

[관련글]

플러그파워(PLUG) 주식 주가 전망

퀀텀스케이프(QS) 주식 주가 전망

블링크차징(BLNK) 주식 주가 전망

EVBox TPGY 주식 주가 합병

sbe 차지포인트 주식 주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