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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펑(XPeng ; XPEV) 주식 주가 전망

 

 

니오와 함게 국내 투자자에게 인기가 많은 샤오펑(XPEV)는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상승기조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너무 가파르게 오른 부담감이 있어 52주 최고가 74.49달러를 찍고 현재 50달러 초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샤오펑과 니오는 중국판 테슬라로 일컬어지며 2020년 가장 관심과 수혜를 입은 종목입니다. 202011월만 보더라도 국내 투자자들 상위 매수 1~5위에도 애플을 제치고 샤오펑과 니오가 최초로 같이 등장했습니다.

 

샤오펑은 2020827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상장 첫날 41% 오른 22.22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202012월에는 주당 72달러까지 올랐다가 1월에는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샤오펑 시총은 413억 달러(45조원)으로 니오와 함께 중국 전기차 회사에 대한 고평가 지적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샤오펑 주가 보기 

 

 

 

 

 

샤오펑(XPeng Inc ; XPEV) 개요

중국 광저우에 본사를 둔 샤오펑은 2015년 알리바바 출신들이 설립한 전기자동차 설계 및 제조기업이며 인터넷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혁신적인 테크놀로지 회사입니다.

 

 

알리바바의 모바일 사업을 담당했던 허샤오펑이 현재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14.4%의 지분을 보유하며 외부 주주 중에서는 최대 주주이며, 기타 주주에는 샤오미, GGV 캐피탈, 모닝사이드 벤처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SUV'G3'와 세단 ‘P7’ 2개의 차종을 출시하였습니다.

 

 

샤오펑은 설립한지 6년 밖에 안된 유니콘 기업이지만 중국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확장세에 힘입어 니오 등과 함께 미국에 상장되어 국내 투자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종목입니다.

 

 

중국 전기차 벤쳐 3인방과 비교하면, 샤오펑의 경우 중국 업체 중 가장 뛰어난 소프트웨어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바이드(BYD)''과 비슷한 중저가 가격대지만 향후 자동차 무선업데이트 기능(OTA;Over the air)을 통해 기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자체 공장도 갖추고 있어 투자부담이 가장 작은 업체이기도 합니다.

 

 

매년 1개차종 이상의 신차 출시를 샤오펑은 계획 중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중저가대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될수록 XPEV의 판매대수는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샤오펑 모델 G3 P7

샤오펑자동차에서 출시된 차량은 현재 스포츠 유틸리티 ‘G3‘과 전기 스포츠 세단 ‘P7’이 있습니다. G3 두 개 모델(520i, 460i)은 정부 보조금 적용 후 149800~162800위안(2560~2780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P7 가격은 24~37만위안(4152~6401만원)입니다.

 

 

P7

차량 외관이 테슬라와 비슷한 P7은 테슬라 킬러로 불립니다. 1회 충전으로 550~650km를 달릴 수 있으며 모터 출력 범위는 196kW~316kW입니다. 테슬라 모델 3’P7과 비슷한 성능을 갖췄지만 미국에서 생산한 기본 사양 모델 가격은 P7보다 25% 정도 비쌉니다.

 

 

샤오펑 P7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전기차로서 자율주행용 X파일럿3.0 프로그램에 인공지능 컴퓨터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자비에컴퓨팅 플랫폼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초음파 센서 12, 고정밀 레이더 5, 자율주행 카메라 13, 그리고 고화질 지도를 갖춘 차량내 카메라와 GPS위성 센서가 탑재됐습니다. P7은 고속도로, 도시 도로 주행 및 발렛 파킹 같은 온전한 레벨3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P7의 급속충전소도 이미 중국내 35개 도시에서 164대가 계약됐으며 제3자 충전 파일 망 수는 중국전역 약 20만 이상입니다샤오펑과 그 모델 P7은 중국의 테슬라라는 별칭이 잘 어울리는 모습이지만 자사만의 독창성이 부족한, ‘카피캣의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G3

샤오펑 G3모델은 20208월 화재로 유명한 차량입니다. 남부 광둥성 광저우시의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G3’는 연기가 나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다행히 부상자는 없었습니다.

 

자체 생산하는 p7과는 달리 G3는 하이마와의 위탁 계약을 통해 생산하였으며 2019년 중국 전기차 SUV 시장내 판매 3위를 기록했습니다. 66KW의 배터리 용량을 갖춘 샤오펑 G3 SUV는 완전 충전 시 약 450km 주행할 수 있습니다.

 

 

신형 G3는 전장 4450mm, 전폭 1820mm, 전고 1678mm, 현행 모델보다 차체가 약간 커졌습니다. 더불어 자동 주차 기어, 미끄럼 방지 기능 등이 탑재된 보쉬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가 적용됐습니다이외 교통 혼잡 지원, 자동 차선 변경 기능, 지능형 크루즈 컨트롤, 등이 지원되며, 고속도로는 물론 도심에서도 차선 중앙 유지 장치가 작동됩니다.

 

 

 

 

 

샤오펑(XPeng) 주가 지표

거래소 : 뉴욕증권거래소

per(p/e) : n/a

시가총액 : $41.37B

총주식수 : 768.38M

eps : -$0.76

52주 최고 최저 : 17.45 -72.17

평균거래량 : 35.20M

ROE : -96.42%

ROA : n/a

EBIT Margin : -117.22%

EV/Sales(TTM) : 73.01

 

 

 

 

샤오펑 주가 전망

시킹 알파 사이트 월가 분석가들은 샤오펑에 대해 5점 만점 중 3.88점으로 매수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표가 평균은 54.85달러로 지난 목표가 52.46보다는 약간 상향된 수치입니다.

 

 

팁랭크 스마트스코어에서는 10점 만점 중 9점으로 샤오펑 전망에 대해 매우 후한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팁랭크 애널리스트 분석에 의하면 1년 목표가 평균 51.25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목표가 최고치는 59달러, 최저치는 32달러입니다. 이번 목표가 평균치 51.25달러는 지난 번 목표가 평균 $52.46보다 2.3% 하락한 수치입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샤오펑을 담고 있는 투자자는 지난 30일간 니오 비중을 0.63% 늘렸으며 전체 자신의 포트폴리오 중 XPeng의 비중은 10.5%입니다.

 

 

샤오펑 주식을 소유하는 연령대를 보면 35-55세가 55.8로 가장 높고 35세 이하가 23.8%, 35세 이상이 20.3%를 차지하고 있고 월간 4.4~6.3%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샤오펑 주주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종목은 역시 같은 전기차 섹터의 테슬라로 28.54%이고 그 다음으로 니오가 20.05%를 차지했습니다.

 

 

그 외 애플 17.06%, 플러그파워 14.64%, 알리바바 10.56% 등 주로 테크기업, 차세대 에너지섹터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필란티어, 스위치백 에너지, 리오토, 워크호스 그룹 등도 7%이상씩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