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내 손톱이 알려주는 건강적신호

여러분은 손톱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너무 흰 빛의 손톱이나 손톱의 부서짐, 갈라짐, 잔물결 등은 몸에 이상징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 심장의 문제가 생기면 손톱에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이 알려주는 내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백한 손톱

매우 창백한 손톱은 때때로 다음과 같은 심각한 질병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빈혈

 울혈성 심부전증

 간질환

 영양부족


 

흰색 손톱

만약 손톱이 대부분 하얀색이고 짙은 테두리가 있다면 이것은 간염과 같은 간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손톱이 비슷하다면 간 질환의 또 다른 징후인 황달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노란색 손톱

노란 손톱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곰팡이 감염입니다. 감염이 심해지면 손톱 밑 피부조직은 수축되고 손톱이 두꺼워지고 부스러질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노란색 손톱은 갑상선 질환, 폐 질환, 당뇨병, 또는 건선증과 같은 더 심각한 건강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푸른색 손톱

푸르스름한 색조를 가진 손톱은 신체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폐기종과 같은 폐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푸르스름한 손톱은 심장질환과도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손톱의 물결

만약 손톱 표면에 잔물결이 있거나 움푹 패인 경우, 이것은 조기 건염이나 염증성 관절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톱의 탈색 현상은 흔합니다. 손톱에 물결이 있는 경우 손톹 밑의 피부는 적갈색으로 변합니다.



 

금이 가거나 갈라진 손톱

자주 금이 가거나 갈라지는, 건조하고 부서지기 쉬운 손톱은 갑상선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손톱이 노란 색이면서 갈라지거나 부서지면 곰팡이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톱 주변이 부어오름

만약 손톱 주위의 피부가 빨갛고 부은 것처럼 보인다면, 이것은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루프스나 다른 결합조직 장애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루프스는 면역체계 이상이 생겨 자기자신을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또한 감염으로 인해 살이 부어오르거나 몸의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톱 아래 검은 선

손톱 밑의 어두운 선은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검은 줄은 때때로 가장 위험한 피부암인 흑색종 때문에 발생합니다.



 

물어뜯은 손톱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오래된 습관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불안증상이기도 합니다. 손톱을 물어 뜯는 것은 강박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4  REFERENCES: ]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 Joshua Fox, MD, director, Advanced Dermatology; spokesman,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 Bishop S. (2011). Fingernails are a window to your health. 

● Tamara Lior, MD, dermatologist, Cleveland Clinic Flori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