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남자갱년기 증상과 진단

여성들만이 호르몬의 변화를 겪는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몇몇 의사들은 남자들이 여성들이 폐경이행기와 갱년기에 경험하는 것과 같은 증상들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의학계는 남자들이 갱년기를 겪는지 아닌지를 토론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테스토스테론과 함께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남성들이 소위 남성 갱년기와 관련된 몇몇 증상들의 완화를 보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남자갱년기란 무엇일까요?

 남자들은 여자들처럼 갱년기라 불리는 잘 분류된 시기를 겪지 않기 때문에, 몇몇 의사들은 이 문제를 안드로겐(테스토스테론)감소라고 부릅니다. 혹은 어떤 사람들 남성 갱년기 원인을 낮은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분비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노화와 함께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이 감소하는 것을 경험하지만, 이것은 또한 당뇨병과 같은 조건에서도 일어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와 함께, 일부 남성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합니다.

 

● 피로감

● 우울증

● 신체적 약해짐

● 성적 문제(성적무관심)


이러한 증상들과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와의 상관관계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여성의 폐경기와는 달리 남성 호르몬의 감소는 상대적으로 더 느리게 진행됩니다. 고환은 난소와 달리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데 필요한 물질이 고갈되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80대나 그 이후까지 정자를 잘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면 정자생성 능력의 미묘한 변화는 이르면 45세에서 50세까지 그리고 일부 남성들에게는 70세 이후에 더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남자갱년기는 어떻게 진단할까요?

남성이 갱년기인지 진단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물리적 검사를 수행합니다.

● 증상을 묻습니다.

● 혈액 검사를 지시합니다. 여기에는 테스토스테론 수치 측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남자갱년기증상이 치료될 수 있을까요?

[자료 : Web Md]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을 경우 호르몬 대체 요법이 다음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성에 대한 무관심(성욕의 감소)

● 우울증.

● 피로감

 

여성들에게 호르몬 대체 요법과 마찬가지로, 테스토스테론 대체 요법은 잠재적인 위험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나 예를 들자면 대체요법은 전립선암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호르몬 대체 요법을 고려하고 있다면, 좀 더 자세한 효과와 부작용을 알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의사는 남성 갱년기 증상을 돕기 위해 다음에 나오는 특정한 생활방식이나 다른 약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 운동 프로그램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남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

아연은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로 새우, 굴, 게와 같은 해산물그리고 콩, 깨, 호박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들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부추, 마늘, 브로컬리, 토마토, 견과류 등이 남자에게 좋은 음식이며 카페인, 알코올, 포화지방산 등을 피하고 금연 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