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0,50대 건강

남성갱년기 원인과 증상

남성 갱년기란 무엇일까요?

남성 갱년기는 남성호르몬 분비의 저하로 일어납니다. 남성호르몬 수치는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기 마련입니다남성 갱년기는 50세 이상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생산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종종 성선기능저하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증상 모두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고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생성된 호르몬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성욕을 촉진시키는 것 이외에도 많은 작용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사춘기 동안의 변화를 초래하고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에너지를 북돋우고 근육량을 유지하고, 매사에 의욕이 생기게 합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은 다른 중요한 진화적 특징들도 조절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여러 면에서 여성 갱년기와 다릅니다. 모든 남성이 갱년기를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예로, 여성과 다르게 생식기관을 완전히 정지시키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성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

남성 갱년기는 신체적, 성적, 그리고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문제는 악화됩니다. 갱년기 증상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활력과 의욕 부족

● 우울증 또는 슬픔을 자주 느낌

● 동기부여 안 됨

● 자신감 저하

● 집중하기 어려움

● 불면증 또는 수면장애

● 체지방 증가

● 근육량 감소 및 신체적으로 약해짐을 느낌

● 가슴이 여성처럼 변함

● 골밀도 감소

● .기부전

● 성욕 감소

● 불임

또한 가슴이 부풀고 부드러워지거나, 남성 크기가 줄거나, 털이 빠지거나, 여성갱년기처럼 안면홍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때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골다공증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밀도가 줄어 뼈가 약해지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에게 골다공증은 드문 현상이지만 갱년기가 되는 나이대에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수년에 걸쳐 저하됩니다.

사내 아이들이 사춘기에 접어들기 전에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낮습니다. 하지만 사춘기에 접어들어 성적으로 성숙해질수록 수치는 더 높아지고 다음에 나오는 제 2차 성징을 촉발하게 됩니다.

 

● 근육의 발달

● 체모가 난다

● 변성기(굵은 목소리)

● 성적기능의 변화


나이가 들어가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일반적으로 떨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마요 클리닉에 따르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남자가 30살이 된 후 매년 평균 1%씩 감소하여 50대~70대 남성의 약 30~50%가  정상치보다 낮다고 합니다. 몸이 안 좋은 곳이 있으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더 일찍 더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진단 및 치료

병원에 가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테스트하기 위해 혈액 샘플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때문에 심각하게 고통을 받거나 인생을 망치지 않는 한, 대부분 사람들은 아마 치료 없이 증상을 다스릴 것입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의 가장 큰 장애는 내 증상에 대해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남성들이 너무 겁을 먹거나 부끄러워해서 의사와 성적인 주제를 의논하기 꺼려할 수 있습니다남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생활방식을 건강하게 바꾸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건강한 식단 따르기

● 규칙적인 운동

● 충분한 수면(7시간 이상)

● 스트레스 덜 받기


이러한 생활 습관은 모든 남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습관을 바꾼 후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건강상태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만약 여러분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병원에서는 항우울제, 테라피요법, 그리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처방할 지도 모릅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은 또 다른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지금까지 매우 논란이 많습니다.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스테로이드처럼  합성 테스토스테론은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전립선암을 앓고 있다면 호르몬 대체요법은 암세포를 더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주의사항

여성의 갱년기같은 경우 많은 정보와 적극적인 치료법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남성 갱년기의 경우 이해도가 낮고 표현을 잘 하지 않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 남성 갱년기를 단순한 노화현상이 아닌 병으로 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가 의심되고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가족들의 남성 갱년기에 대한 이해,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음과 흡연은 삼가하고, 규칙적인 운동 및 적절한 부부관계는 남성 갱년기를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References 

Male menopause: Myth vs. fact. (2014, October 3)

 Mayo Clinic Staff. (2014, June 3). Male menopause: Myth or reality?

 The male reproductive system. (2013, July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