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미국 OTT 서비스 시장을 석권한 디즈니플러스가 2021년 한국 진출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료 구독자 330만명을 확보, 돌풍을 일으킨 넷플릭스와의 한판 승부가 예상됩니다.


디즈니플러스 관련주


 

글로벌 OTT 업계에서 상당히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는 한국 OTT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디즈니플러스는 국내에 상륙 전이지만, 우리엔겐 이미 너무 친숙합니다.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부터 스타워즈, 마블 시리즈 등 모든 연련층에 사랑받는 콘텐츠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캐릭터도 고전의 미키마우스와 요즘 여자아이들의 워너비인 겨울왕국 엘사까지 시간의 흐름 속에 다양하게 발전해왔습니다. 성인층에겐 아이언맨을 중심으로 한 어벤저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디즈니플러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

위지윅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디즈니의 공식 협력 VFX(visual effect : CG를 기반 디지털 기법) 회사이며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상장된 VFX관련 기업으로는 위지윅 스튜디오와 덱스터 두 군데 뿐입니다.

 

월트 디즈니사의 공식 협력사일뿐 아니라 할리우드 VFX 제작사인 타우필름과 제휴를 맺고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 1편 공동제작, 중국 블록버스터 영화 2편을 공동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 디즈니



 

기업개요

CG, 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영화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사는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ANP도 인수하였습니다.

 

20185월 우리나라 최초로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되었고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 ‘신비한 동물사전2', 등의 작품에 참여하였습니다.

 

 

기업실적 현황 

2019M&A를 통해 자회사로 두고 있는 드라마 제작사 래몽래인과 ANP컴즈에 대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업체 와이랩, 재담미디어, 고즈넉이엔티 3곳과 공동투자 형태로 스튜디오형 제작사 더블유앤아이피를 설립하였습니다.

 

새로 설립하거나 인수한 회사들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3분기 누적으로 외형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외주제작비와 드라마제작비 등 영업비용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21.5억원의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20년 매출액은 818억원(+107.5%), 영업이익은 123억원(+107.5%)으로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1,743억원, 코스닥 485

per : N/A

pbr : 3.0

자기자본이익율(ROE) : -6.47%(20209)







SM life Design

SM 라이프 디자인사의 경우 영상물 제작유통사업과 관련하여 월트디즈니 외 여러 회사가 출시하는 특정 영화에 대하여 일정기간 블루레이 및 DVD를 독점적으로 제작 판매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업개요

SM life Design20025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에스엠 라이프 디자인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sm엔터테인먼트 기업집단에는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SM life Design사는 인쇄 제조 및 드라마제작, 콘텐츠 유통사업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현황

아티스트 인쇄물 전반을 제작하고 있으며, 아티스트 프로필, 뮤지엄 리플렛, 전단, 프레스킷 등 앨범 뿐만 아니라 일반 인쇄물 영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20209월 동기 대비 매출액은 29.8% 감소, 영업손실은 266.2% 증가하여서 ,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디즈니 등의 IP를 활용한 엠디 상품도 개발하고 있으며 그룹사 내의 역량을 전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출판 등의 신사업 등을 기획하고 있는 중입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903억원, 코스닥 875

per : N/A

pbr : 1.87

자기자본이익율(ROE) : -8.35%(20209)


 


 

IHQ

디즈니는 201612월 계열사인 A&E텔레비전 네트웍스코리아를 통해 IHQ의 주식 716만주를 179억원에 취득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A&E텔레비전 입장에서도 현재 보유한 주식의 가치를 높이려면 디즈니와 IHQ의 협업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즈니 계열사 에이앤이 텔레비전은 이미 작년부터 운영 중인 채널 라이프타임을 통해 IHQ와 협업을 늘리고 있습니다.현재 A&E텔레비전은 IHQ의 지분 4.9% 보유하고 있습니다.


IHQ



 


기업개요

PP(채널사용 사업자)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2.1%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IHQ사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프로그램 공급, 유료방송,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현황

매출의 대부분(51.1%)을 차지하는 수신료 수익 및 광고수익 점유율 부문에서 최근 3개년 간 IHQ사는 일정한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9월 동기 대비 매출액은 19.7% 감소, 영업손실은 166% 증가, 당기순손실은 73%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대비 매출액이 감소, 영업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하여 손실폭이 확대되었고, 당기순손실 적자폭 또한 늘어났습니다.

 

드라마 포레스트가 선전하였지만, 국내 위주의 한정된 판매망으로 콘텐츠 사업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2,354억원, 코스닥 492

per : N/A

pbr : 1.79

자기자본이익율(ROE) : -42.13%(20209)






에스엠

위에서 설명한 SM 라이프 디자인과 똑같이 영상물 제작유통사업과 연관, 디즈니 외 여러회사가 출시하는 특정 영화에 대하여 일정기간 블루레이, DVD를 독점적으로 제작, 판매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업개요

에스엠사에서는 문화 공동체로서 뉴미디어를 통한 SM이 중심이 된 가상 국가인 'SM TOWN'을 만듬들었습니다.

 

에스엠사는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태국, 미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경우 영상 콘텐츠 사업, 광고 사업, 여행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현황

매출액 감소 속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20209월 동기 대비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은 80.7% 감소,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NCT 127는 미국 빌보드 차트 '빌보드 200' 5주 연속 진입하며 밀리언셀러 등극하였고 23명 멤버가 참여한 정규 앨범이 자체 최고 기록 달성하였습니다.

 

기획사 중 음반 판매 증가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회사들이 연결 실적에 훼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활동의 공백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고, 단기간 내 BeyondLive의 실적 기여 또한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엠의 2020년 음반 판매량은 793만장으로 전년동기대비 65.0% 증가한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6,754억원, 코스닥 95

per : N/A

pbr : 1.51

자기자본이익율(ROE) : -8.03%(20209)





 


스튜디오드래곤

스튜지오 드래곤사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회사로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OTT, VOD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etflix에서 이미 많은 드라마 등을 런칭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업개요 

2020년 넷플릭스 프로그램 톱 100 순위를 살펴보면 한국 드라마가 총 10편이며 그 중 6편이 스튜디오드래곤에서 제작한 작품입니다

 

미스터션샤인,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1,2 등 화제성과 완성도가 높은 드라마를 연속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OTT, 디지털 등 새로운 매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기업실적현황

검증된 웹툰 IP 기반 콘텐츠로 최근 네이버와의 전략적 제휴 등 Hit Ratio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14.0% 증가한 614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3분기 방송사의 드라마의 편성 축소로 편성매출과 판매매출이 줄었으나, 추가 제작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구작 2편이 중국 OTT에 판매된 덕분에 영업이익은 46.8%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넷플릭스 외 OTT 등 작품이 편성되며 매출처가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판매 작품수는 3분기에 동기 대비 12% 증가했고, 작품당 단가는 신작은 25%, 구작은 60% 상승하였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2019년 기준 매출의 45%가 편성, 47%가 판매에서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방송사에 드라마를 편성해 발생하는 편성 매출과 OTT 등 국내외 유통사에 드라마를 파는 판매 매출로 구성된 단순한 사업구조로 돼 있습니다.

 

최근 단행된 네이버와 CJ그룹간의 지분 교환 및 제휴는 두 회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25,564억원, 코스닥 13

per : 77.6

pbr : 5.19

자기자본이익율(ROE) : 6.92%(20209)




 


WI(더블유아이)

WI사는 최근 사업다각화 추진으로 지적재산권(IP)를 활용한 컨텐츠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확대 하는 중입니다. WI에서 디즈니, 마블 등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P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WI(더블유아이)



 

기업개요

WI사는 캐릭터의 지적재산권을 활용, 제품화한 후 제품 판매에 따른 계약금과 판매량에 대해 인센티브를 수령하는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WI사는 방탄소년단(BTS)’. ‘펭수’, ‘카카오프렌즈등 산업의 구분 없이 로고, 캐릭터 등을 상품화해 협업의 규모와 제품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현황 

이탈리아 피아지오 그룹 소유의 명품 스쿠터 브랜드 베스파(Vespa)와 공식 라이선스 계약을 최근 체결했습니다.

 

코로나19으로 사람들이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이스포츠를 활용하는 시간도 길어지고 있음. 현재 진행형인 E-Sports 시장 성장과 함께 더블유아이사가 관리하는 컨텐츠 지적재산권 부문 사업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06월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60.2% 증가, 당기순손실은 52.4% 감소하였습니다. 로나19로 경기가 위축된 국면에서도 2분기 펭수 IP(지재권)가 추가되며 실적 개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지표

시가총액 1,062억원, 코스닥 785

per : N/A

pbr : 2.6

자기자본이익율(ROE) : 1.98%(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