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여성 성기능 장애 5가지와 그 대책

여성건강|2019. 8. 2. 19:00

성에 대한 욕구, 성적 만족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성적인 욕구가 강하고 또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성적인 만족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든 갱년기에 접어들면 그동안 자신의 성생활이 그전과 달라졌음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2015년 성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폐경기 전 동료들보다 더 높은 성기능 장애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폐경기에 이르면 몸은 다양한 성적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폐경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성적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성욕 감소

북아메리카 폐경 학회에 따르면 남녀 모두 나이가 들면서 성적 욕구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성욕 감소를 느낄 가능성이 폐경 전 여성보다 2~3배 더 높다고 합니다. 이것은 여성의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성욕은 우리의 정신적, 감정적 측면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쪽이든 폐경이 닥친 지금 성관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면 먼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 질건조증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는 자연적인 윤활액의 감소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건조증은 때로는 고통스럽거나 불편한 성관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질윤활제나 보습제가 여성의 성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특정한 조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쾌락 감소

일부 여성의 경우 질건조증은 음핵에 대한 혈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작용은 여성들의 성감대를 덜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성들은 그 전보다 오르가즘을 덜 느끼게 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부부관계에 대한 즐거움이 감소하면서 서서히 성적인 욕구도 같이 줄어들게 됩니다.


 

4. 고통스러운 관계

폐경의 또 다른 흔한 부작용은 고통스러운 부부관게입니다. 질건조증과 질조직의 얇아짐 등으로 인해 고통스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여성의 경우, 이것은 관계 중 일반적인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어떤 여성은 아프거나 타는 느낌(작열감) 등 심한 통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쾌락 감소처럼 성교통은 성행위에 대한 회피나 무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산만함

평소의 정신적 상태는 성욕, 흥분, 만족에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이르면 평온하지 않는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갱년기에 이르면 호르몬 변화, 야간발한 등 평상시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고 지쳐 감정적이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모든 부정적 감정과 육체적 상태는 종국적으로 침실에서 부부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정에서 치료법

이러한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폐경기에 좀 더 나은 관계를 위한 대비책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사용하여 부작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워터 베이스의 양질의 윤활제 또는 보습제를 사용

 그전과 다른 다양한 체위로 실험

 관계전 충분한 터치

 질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화학적 제품 사용 금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섭취 : 석류, 대두, 아미씨 등

배우자에게 폐경에 따른 나의 신체, 정서적 변화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기

 부부관계에서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쁜지

 부부관계에 가장 편안한 시간대는 언제인지

 어떤 체위가 편안한지

 예전과 비교하여 흥분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

 내가 외모나 몸매변화에 얼마나 신경 쓰는지 여부

 

의사가 추천할 수 있는 처방전 치료법도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치료법으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필로그

여러분이 건강한 성생활을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과 도구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의사나 산부인과에 문의하여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병원에서는 부부관계에 대한 다른 문제나 당면한 과제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5 References]

 Burri A, et al. (2015). Longitudinal evaluation of sexual function in a cohort of pre- and postmenopausal women.

 Dennerstein L, et al. (2003). The menopause and sexual functioning: A review of the population-based studies.

 Elder JA, et al. (2013). Menopause.

 Menopause and sexuality. (2018).

 Pain with penetration. (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