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0,50대 건강

폐경기 여성에게 도움되는 간략 가이드

여성이라면 모두가 겪는 갱년기, 그 중 80%가 일상생활에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약 4~5년 동안 안면홍조, 두근거림, 불면증, 우울증 등의 불편증상을 겪는데요. 이를 좀 더 쉽게 극복할 간단한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  긍정적 마음

스스로를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는 바로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활기차고 긍정적으로 생활하세요. 그래야 내가 거쳐야 할 모든 갱년기 단계에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현실감을 잃지 말고 도움이 필요하면 주변에 도움을 청하세요.


●  피해야 할 것흡연, 그리고 알코올(술)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음식


패스트푸드나 정크푸드는 적게 먹고, 영양이 풍부한 양질의 음식물로 구성된 균형된 식단을 짜 보세요. 특히 골다골증의 예방을 위해 신선한 채소와 과일, 해조류와 견과류의 섭취를 늘리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D함유식품(버섯, 난황, 간) 및 검은 콩, 자두,베리류가 도음이 됩니다.  



 ●  운동 

무슨 운동이든 나에게 맞는 걸 선택해서 즐겁게 하십시요. 요가나 명상 같은 운동도 좋고 헬스장에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 활기차게, 심호흡을 하며 걷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운동을 전혀 안 했더라도 운동이 하기 싫은 일이 아닌 신나는 습관이 될 때가지 천천히 시간을 늘려 보세요.


●  수면장애 교정에는 절주 및 금연이 필수요소입니다  

●  햇빛을 받으면 몸 안의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해 우울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  육체적 휴식

매일 몸이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잘 쉴 수 있는 방법은 어디든 편안한 곳을 찾아가 앉거나 누운 뒤에 온몸의 근육을 조금씩 긴장시켰다 풀어주는 것입니다. 발가락 끝부터 시작해서 머리 꼭대기까지 호흡을 내쉬면서 이완시켜 주세요.


 ●  정신적 휴식


정신적 휴식도 중요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장소를 떠올려 보십시요. 하얀 모래가 펼쳐진 바닷가, 연두빛 나무와 분홍빛 꽃들이 가득한 정원, 작은 폭포가 있는 개울.

어디든 내가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곳"에 와 있다고 상상하며 몇 분간 있으면 됩니다. 언제든 원할 때면 나만의 상상장소에 들어가면 됩니다.


변화는 휴식만큼 좋은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을 실천하면서 내 마음에 기분 좋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자체가 휴식이 됩니다. 몸과 마음의 휴식은 내 삶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