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며칠동안 잠을 못 자면 내 몸에 무슨 일이 발생할까?

야간 학습잔업갓 태어나 아기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 수면 부족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수면 부족이 큰 문제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면 부족의 영향은 강력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오래갈 수 있습니다극단적인 상황에서 수면 부족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상수면교육자인 테리 크랄레는 "개인과 사회가 아직 수면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식사와 운동과 함께 수면은 좋은 건강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녀는 이 세 가지가 서로 너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해선 안 된다고 말합니다.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비만심장병당뇨병과 같은 안 좋은 상황에 대한 위험이 증가합니다잠자는 동안우리의 몸은 식욕신진대사포도당 처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잠을 잘 못 자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코티졸의 분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또한 다른 중요한 호르몬들의 분비도 줄어듭니다



식사 후 인슐린 분비가 줄고이것은 코티졸 증가로 이어져 혈류 내에 포도당(글루코스)이 너무 많아져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인슐린 분비가 줄고, 이것은 코티졸 증가로 이어져 혈류 내에 포도당(글루코스)이 너무 많아져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적정 수면 시간은 어떨게 될까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성인들은 매일 밤 7시간에서 9시간 정도 잠을 자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믿음과는 달리 주말에 한 두 시간 정도 더 자는 것은 주중에 못 잔 잠을 잠을 보충할 수 없습니다


'주말에 몰아자기는 생체 시계를 망가뜨릴 수 있고 일요일 밤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정한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생체 시계를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 번쯤 밤을 꼬박 새우고 나서 내 자신을 뿌듯해 할 수도 있으나 몸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럼 잠을 계속 못 잤을 대 일어나는 몸의 변화를 알아볼까요?



. . . . . . .



  

24시간 후 : 의사결정, 기억력 및 판단력 저하


10년차 육군 베테랑인 스콧 켈리는 수면 부족을 많이 경험했습니다여러 차례의 전투참여로 인해 켈리는 24시간 이상 동안 현장에서 깨어 있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는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여러 차례 근무해 15 ~ 20 시간의 일을 끝내고 숙소로 돌아와서도 로켓 공격이나 비상호출에 대비해야 했습니다적과의 대치 등 이 긴장감 넘치는 환경은 수면부족 상태에서도 집중력과 경계심을 유지하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환경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4시간 수면 부족의 결과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0%인 사람의 인지 장애와 유사한 상태라고 합니다



크랄레는 "의사결정이 늦어지며, 기억력이 저하되며, 신체반응도 늦어진다. 수면부족 초기단계에서도 더 감정적이 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청력이 손상되며, 치명적인 사고로 사망할 위험성이 증가합니다."고 말합니다.




36 시간 후 : 본격적으로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 시작

이제 건강도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혈액 내 염증수치가 높아지고 과도한 염증은 심혈관 질환과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몸 속의 호르몬도 영향을 받기 시작합니다. 그로 인해 내 감정이 의지와 상관 없이 요동칠 수 있습니다.



 

켈리가 36시간 동안 잠을 못 잔 상태로 숙소로 돌아왔을 때 그의 머리는 마치 탈수된 것처럼 윙윙거리기 시작했고, 그는 의욕를 잃기 시작했습니다그는 무의식적으로 헬기를 운전했고 때로는 자동 조종장치에 의지했습니다.


 켈리가 막 자려던 참에 다시 비상소집이 있었습니다.

 "간단한 브리핑이 끝난 후 저는 운전대를 잡고 헬리콥터를 타고 날았습니다. 그리고 작적 본부로 향했습니다. 다음 날, 우리는 중앙 아프가니스탄에서 가장 위험한 길을 다시 탔습니다


그러나 나는 기지로 돌아갈 때까지 작전본부를 향하거나 기지로 돌아가기 전까지 일은 거의 기억나지 않았습니다라고 켈리는 회상합니다




48시간 후 : 미세수면 및 방향감각 상실

 이틀간 잠을 자지 못한 후에는 우리 몸은 미세수면에 빠져듦으로서 잠을 보충합니다. 미세수면은 보통 0.5초에서 30초동안 지속됩니다.

 

"미세수면을 경험하는 사람은 그들이 무슨 일을 하는 것과 상관없이 잠에 빠져듭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미세수면은 정전과 비슷하며, 잠에 빠져드는 사이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켈리는 수면부족 단계에서 미세수면을 경험했다고 말합니다. "잠을 못 자고 약 48시간 후, 저는 가끔 정신이 혼미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정신을 차려 보면 멍한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라고 그가 말합니다.




72시간 후 : 주요 인지장애 및 환각


잠을 못 자고 72시간이 지나면 집중력, 동기 부여, 인식력 등 정신 작용에 상당한 장애를 초래합니다.

"단순한 대화도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켈리가 말합니다. 그리고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몸은 환각상태에 빠져듭니다.

 

켈리가 72시간 잠을 못 잔 상태로 경비를 설 때 일이었습니다. 켈리는  누군가 숲에서 총을 들고 캠프에 침입하려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하지만 가까이 가서 조사해 본 결과 실제로 그것은 나뭇가지와 그림자였습니다.




자발적 수면 부족 : 원인과 증상

 수면부족의 원인이 나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야간공포증, 몽유병, 그리고 다른 문제들이 숙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라도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나 수면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세요

 

   낮에 심하게 졸리는 경우

●  수면 중 코골이, 헐떡거림 또는 질식하는 경우

   수면 중 다리가 떨리거나 갑자기 움직일 때

   낮에 일상적인 일을 보기 힘들 때

   낮에 깨어있기 위해 하루 종일 카페인이 필요할 때

   운전 중 항상 피곤함을 느끼거나 졸린 경우

  항상 수면 보조장치(수면제)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