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과 성(性)

질 건조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보통 질의 벽은 얇은 층의 맑은 액체로 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그 수분을 유지시켜 주고질의 안쪽을 건강하고 두껍고 탄력있게 유지하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분비되는 수분이 더 적어지는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여성의 전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건조증은 사소한 문제일수도 있으나 질의 수분 부족은 여성들의 성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다행히도질의 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 인

질 건조증은 폐경기에 있는 여성의 삼분의 일이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폐경기에는 질이 더 얇아지며 탄력성이 떨어지는데 이것을 질위축이라고 합니다

질 건조증의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질 건조의 가장 일반적인 중 하나는 미국 산부인과 학회 (ACOG)에 따르면, 폐경기 또는 폐경 후, 출산 후, 또는 모유 수유 중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 때문입니다화학 요법과 골반에 대한방사선 치료와 같은 암 치료는 에스트로겐 분비를 감소시켜 질의 수분 부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약물복용 : 골드스타인 박사에 따르면 항히스타민제 및 천식 약물을 함유 한 감기약은 신체 내부에 건조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질의 윤활성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불충분한 전희 : 어떤 경우에는 질 건조증이 성욕 저하 및 배우자와의 성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ldstein"파트너의 불충분한 전희, 조기 사정이 있으면 질 건조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학적 자극제 : 비누, 위생 제품, 염료, 향수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세제와 비누에 알레르기가 있고 속옷이나 수건 같은 것에도 자극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다른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실제로 질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불안 : 스트레스, 불안과 같은 심리적, 감정적 요인들은 성적 욕구를 방해하고 질의 건조함을 유발합니다.

   여성은 불안해 할 때, 혈류가 부족해져서 건조증을 유발합니다라고 골드스타인은 말합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질 건조증은 극도로 불편을 야기하고 시간이 지나면 가려움증, 타는 느낌(작열감), 그리고 고통스러운 성관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질 건조증 예방 및 치료 방법



질 건조증에 대한 치료는 원인에 다라 다릅니다. 미국 산부인과 학회(ACOG)에 따르면 호르몬 변화로 문제를 겪는 여성들은 에스트로겐 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경우에 따라 의사는 질 에스트로겐 삽입물과 같은 국소 치료법을 권장합니다ACOG에 따르면, 질의 건조함과 더불어 화끈거림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에게는 경구용 약물이나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 피부용 패치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에스트로겐 제품은 질출혈과 가슴 통증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에스트로겐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을 앓고 있는 경우, 특히 아로마타제 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자궁 내막증의 병력이 있는 경우

 원인 모를 질출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



 

다른 예방치료법

 적당한 콜레스테롤 섭취 : 여성들의 경우 체중유지를 위해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을 기피하는데 콜레스테롤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원료가 되므로 적당한 콜레스테롤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 석류, 대두, 아미씨 등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합니다. 이를 통해 질점막 세포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질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화학적 제품 사용 금지(목욕,  세탁시) 

 양질의 질 윤활제나 수분제 사용